김인종 전 靑경호처장 특검 출석…피의자 신분
상태바
김인종 전 靑경호처장 특검 출석…피의자 신분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2.11.0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일 오전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이 내곡동 사저 부지 의혹 사건 참고인으로 조사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초동 특검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이 2일 사저터 매입 실무를 주도한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날 오전 9시48분경 서초동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는 김인종 전 처장을 둘러싼 취재진들은 '경호처가 이시형씨 땅값을 왜 낮췄나', '시형씨의 중개수수료를 대신 내줬는가', '내곡동 원주인 소유건물 철거비용을 이 대통령이 대신 냈나', '사전에 대통령이나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상의했느냐' 등의 질문을 쏟아냈다.

김 전 처장은 모든 질문에 대해 "조사에서 성실히 밝히겠다. 성실히 조사받겠다"고 짧게 대답한 뒤 변호인과 함께 서둘러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처장은 내곡동 9필지 중 3필지를 이시형(34)씨와 공동으로 구입하는 과정에서 시형씨의 매입금 분담액 일부를 청와대 경호처에 전가시킴으로써 국가에 6~8억원 정도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경호처장을 상대로 시형씨와 공동 구입한 3필지의 공유지분에 대한 매매가액 산정 및 분담 기준, 계약과정에서 지분비율 변경 이유 등 매매계약 당시 전반적인 상황을 조사한다.

김 전 처장은 사저부지 선정부터 계약까지 실무를 담당했던 청와대 전문계약직 김태환(56)씨의 보고를 직접 받았기 때문에 시형씨와 경호처가 구입한 부지의 필지별 가격 책정에도 깊이 관여했을 개연성이 높다.

특히 경호처가 지분비율에 비해 매입금을 지나치게 많이 부담함에 따라 김 전 경호처장이 배임 혐의에 관여했거나 이를 알고도 묵인하고 사후에 이 대통령에게 보고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검팀은 경호동 땅값의 매입가격을 높이는 대신 상대적으로 시형씨가 부담해야 하는 사저 부지 매입금을 낮춘 정황에 대해 강도높게 추궁할 예정이다

특검팀은 매매계약 당시 경호처가 작성한 예산신청서, 검토보고서, 예비비 승인 내역서 등을 확보하기 위해 청와대 측에 자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김 전 경호처장과 관련, 매매 과정에서 과실이나 고의성이 없다며 배임죄에 대해 무혐의 처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