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 온라인으로 신청
상태바
마포구,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 온라인으로 신청
  • 심기성 기자
  • 승인 2019.06.1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 총 7종 … 정부24’ 온라인 신청 가능
온라인 신청 매뉴얼 제작․배부…민원 편의 향, 행정 투명성 제고
지난 4월, ‘마포구 청렴도 향상 대책 회의’ … 발굴 아이디어 실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옥외광고물 등이 표시허가 신청을 하는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옥외광고물 등이 표시허가 신청을 하는 모습.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심기성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서울시 자치구 처음으로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 모든 자치구에서는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구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만 접수 신청을 받고 있다. 이러한 민원 신청절차는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마포구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옥외광고물 인․허가 민원신청의 경우 ‘정부24’포털의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24’포털은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민원서비스 대표 사이트이다.

 현재 행정안전부는 ‘정부24’포털을 통해 옥외광고물 등의 민원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해 운영 중인 자치구는 없다는 게 마포구의 설명이다.

 이에 구는 옥외광고물의 온라인 민원신청 활성화를 위해 민원인 및 공무원을 위한 매뉴얼을 제작했다.

 ‘민원인을 위한 온라인 신청 매뉴얼’에는 온라인 신청 단계별로 입력해야 할 정보와 수수료 결제방법, 결과확인 및 허가증 인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준다.

 우선, ‘정부24 옥외광고물 민원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정부24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신청에 따른 구비서류는 온라인으로 첨부하면 된다. 민원인은 신청 결과를 정부24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출력가능한 제3자를 지정해 발급할 수도 있다.

 신청 가능한 민원서비스는 △옥외광고물등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연장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변경 허가·신고, △옥외광고물등 안전점검 신청 등 7종이다.

 민원인을 위한 ‘옥외광고물 민원 온라인 신청 매뉴얼’은 마포구청 홈페이지(www.map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무원을 위한 온라인 접수처리 매뉴얼’은 전산시스템에서 민원신청서 및 접수 처리방법, 첨부서류 확인, 수수료 입력 등 익숙하지 않은 전산 처리과정을 쉽게 알려준다.

마포구 관계자는 “주민 편에 서서 개선 가능한 행정절차들을 발굴하고 절차를 간소화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행정 편의를 최대화하고 청렴 마포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