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당산1동 퇴폐업소 없는 착한 골목길 만든다
상태바
영등포구, 당산1동 퇴폐업소 없는 착한 골목길 만든다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06.1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형 일반음식점’ 40여 곳 불법영업 거리에 ‘행복곳간’ 2곳, ‘당산 커뮤니티’ 1곳 조성
골목 활성화로 ‘카페형 일반음식점’ 자발적인 퇴출 목표…회의실 등 커뮤니티 공간으로
영등포구가 불법 영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당산1동 골목길이 ‘착한 문화의 거리’로 재탄생 될 전망이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불법 영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당산1동 골목길이 ‘착한 문화의 거리’로 재탄생 될 전망이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카페형 일반음식점’의 불법 영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당산1동 골목길을 ‘착한 문화의 거리’로 재탄생 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구는 지난 14일 주민 커뮤니티 공간 ‘당산골 행복곳간’ 2곳과 ‘당산 커뮤니티’ 1곳의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당산1동 골목길에는 접대부를 고용 술을 파는 ‘카페형 일반음식점’ 40여개가 불법 영업 중이다. 구는 지속적으로 단속을 하고 있지만 손님이 오면 문을 잠그고, 단골 위주로 영업함에 따라 실질적인 적발이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

이에 올해 초부터 ‘카페형 주점’의 자발적인 퇴출을 목표로 ‘당산골 문화의 거리 조성’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어두운 골목길을 주민들이 자주 왕래하는 밝은 거리로 활성화시켜 불법 업소 이용자를 자연 감소시키자는 취지다.

 구는 ‘카페형 일반음식점’의 매각 예정 건물이나 폐업한 업소 3곳을 순차적으로 임대했다. 구비 8천 4백만 원을 투입해 업소로 이용하던 장소를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 시킨 것이다.

 ‘당산골 행복곳간’ 1, 2호점을 주민 공모를 통해 베이커리와 손뜨개, 잼 만들기 체험 공간으로 만들었다.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행복곳간은 당산로16길 17-1과 영등포로 25길 17에 위치해 있다.

 ‘당산 커뮤니티’는 주민회의나 소규모 모임, 쉼터 등 주민들이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구는 매주 3회 이상 소비자감시원과 함께 집중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경찰과 야간 합동 단속을 실시해 지속적으로 업소의 불법영업 행위를 근절할 계획이다.

 앞으로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거점으로 골목 활성화를 위해 매달 벼룩시장을 개최하고, 문화 공간으로 마을 도서관도 조성할 예정이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면 골목 곳곳이 밝아질 것이다.” 이라며 “주민이 사랑하는 거리로 함께 만들어나가자.”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