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자 100만명 돌파
상태바
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자 100만명 돌파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06.1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주요 시장 확대… 2022년 가입 고객 1000만명 확보 목표
고객이 이달 출시 예정인 기아차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카투홈’ 기능을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고객이 이달 출시 예정인 기아차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카투홈’ 기능을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국내 누적 가입자 수가 18일부로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커넥티드카 서비스 100만 가입자 달성은 자동차와 IoT를 결합한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커넥티드카는 통신이 적용돼 차량의 내외부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운전자에게 다양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자동차다. 최근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커넥티드카 대중화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여세를 몰아 올 연말까지 커넥티드카 서비스 이용 고객 수를 150만명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03년 말 국내 최초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모젠을 출시하면서 처음으로 커넥티드카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기아차와 현대차는 2012년부터 유보(UVO)와 블루링크(BlueLink)라는 브랜드로 분리해 운영하기 시작했다. 2017년에는 제네시스가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를 선보였다.

유보와 블루링크 론칭과 동시에 선보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원격 공조 장치 제어를 비롯해 내차 주차위치 확인, 목적지 전송 등 기능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후 현대기아차는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실시간 내차 위치공유, 서버 기반 음성인식, 스마트워치 연동, 홈 투 카 등 편의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왔다.

최근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중 사용자 호평을 받고 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내비게이션 실시간 경로 안내 기능이다.

과거 비통신형 내비게이션과 달리 유보, 블루링크, GCS에 적용된 통신형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목적지를 설정하면 서버로 전송, 실시간 교통정보와 시간대별 예측 상황 등을 분석한다. 최적의 경로를 탐색해 안내해 줌으로써 가장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미 북미와 중국, 유럽에서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인도시장에서도 현대차가 신형 SUV ‘베뉴’를 출시하면서 블루링크를 탑재, 인도 최초의 커넥티드카에 등극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러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시장에도 서비스를 확대해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통신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을 상상할 수 없듯 앞으로 자동차 역시 초연결성 기반의 커넥티드카가 우리의 일상에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현대기아차는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