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내년 상반기 출시"
상태바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내년 상반기 출시"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06.18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 마스터카드 등 28개 그룹들 지지…"향후 100개 이상 회원사 확대"
페이스북이 내년 상반기 자체 암호화폐 '리브라'를 해외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출시한다. 사진/연합뉴스
페이스북이 내년 상반기 자체 암호화폐 '리브라'를 해외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출시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페이스북이 자체 암호화폐 '리브라'를 해외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내년 상반기에 정식 출시한다. 페이스북이 직접 암호화폐 출시 계획과 사업내용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페이스북은 18일 오후 6시(한국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암호화폐의 사업보고서를 뜻하는 백서를 공개하고 오픈소스 기반의 암호화폐 리브라를 내년 상반기에 정식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내에 자체 암호화폐 지갑 '칼리브라'가 탑재돼 리브라를 저장하고 교환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아울러 칼리브라는 별도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데이비드 마커스 페이스북 칼리브라팀 리더는 "전세계 17억명의 이용자가 금융 혜택을 못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저렴한 스마트폰의 인터넷을 통해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리브라는 오픈소스 기반의 암호화폐로 페이스북과 파트너사들이 주축이 돼 함께 운영하는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된다. 현재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 페이팔을 비롯한 결제업체 외에도 유럽 통신사 일리어드와 보다폰 등 27개사가 파트너사로 합류했으며 향후 100개 이상의 회원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직접 운영하지 않고 스위스 제네바에 별도의 비영리단체인 리브라협회를 만들어,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운영하기로 했다. 상대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해 우호적인 스위스에 법인을 둬 각국 규제를 넘어보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단순 결제 및 교환용도 뿐만 아니라 대출 등 금융시장에도 활용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에 대해 마커스 리더는 "향후 대출과 같은 금융서비스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