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장기화로 치닫는 노사 갈등에 대우조선 인수 ‘흔들’
상태바
현대重, 장기화로 치닫는 노사 갈등에 대우조선 인수 ‘흔들’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6.1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실사 건너뛰고 이달부터 기업결합심사 착수…최소 6개월 소요 전망
노조는 장기투쟁으로 ‘맞불’…청와대 상경투쟁 및 20일 부분파업 재개
주총 물적분할 무효 소송도 제기…우리사주와 일반주주 등 694명 참여
지난 14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회사의 법인분할 주주총회의 효력 무효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4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회사의 법인분할 주주총회의 효력 무효를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을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의 노사 갈등이 장기화되는 분위기다. 회사는 현장실사를 잠시 보류하고 기업결합심사 준비에 들어갔지만, 노조는 물적분할 무효 소송을 제기하며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최대 난관인 국내외 기업결합심사 준비 절차에 돌입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현장실사가 노조의 저지로 무산되자 이를 잠시 보류하고, 기업결합심사에 주력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협의해 인수 작업 종료 전까지 현장실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다음 달 초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 제출을 시작으로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 해외 경쟁당국에 순차적으로 신고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해외 기업결합심사에만 최소 6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기업결합심사는 이번 인수합병의 가장 큰 난관으로 꼽힌다. 해외 경쟁사들이 시장 독과점 문제를 거론해 반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은 21.2%를 기록했다. 하지만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의 지난해 점유율은 세계 시장의 72.5%, 60.6%에 달한다.

특히 최근 세계적 기업 간의 기업결합은 쉽게 승인되는 분위기가 아니다. 지난해 8월 미국 퀄컴은 네덜란드 NXP반도체를 440억 달러(약 50조원)에 인수하려던 계획을 포기했다. EU 등 9개 승인 대상 국가 중 8곳에서 승인을 받았지만 중국 정부가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1일에는 EU가 독일 철강회사인 티센크루프와 인도 철강회사인 타타스틸의 합병 승인 신청을 불허키로 했다고 공식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두번째로 큰 철강회사의 탄생을 예고했던 두 회사의 합병은 무산됐다.

기업결합심사 승인을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소송전과 파업으로 맞불 작전에 돌입했다.

노조는 전날 현대중공업 주총에 대한 주총 결의 효력 정지 등 가처분 신청과 본안 소송을 서울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가 지난달 31일 임시주총에서 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효력 정지 신청을 통해 분할 무효 정규 사건의 본안 판결 확정시까지 일체의 주주권 행사 정지와 본점 소재지 이전행위 정지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번 소송에는 자사주 7만3175주를 보유한 현대중공업 노동자 438명과 3만7390주를 가진 일반주주 256명이 참여했다. 이달 말까지 주총 무효소송을 지원하는 시민 서명도 모아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 노조 일부는 청와대 앞에서 2박 3일간 상경투쟁도 벌이고 있다. 이들 10여명은 오는 19일까지 청와대 앞을 지키며 정부의 대응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오는 20일엔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4시간 부분 파업도 재개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기업결합심사 통과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의 장기 투쟁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면서 “노조가 물적분할 무효 소송을 제기한 만큼, 앞으로 노사 간 치열한 법적공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