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 연평면 IOT 기반 저소득 독거가구 관리시스템 구축
상태바
인천 옹진군 연평면 IOT 기반 저소득 독거가구 관리시스템 구축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9.06.1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주거안전
옹진군 청사 전경
옹진군 청사 전경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 옹진군(군수 장정민)은 18일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본부장 황규찬)에서 연평면 저소득 독거가구를 위해 전기재해 및 고독사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전기안전 IOT(사물인테넷) 기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시범사업으로 연평면 저소득 독거가구 24가구를 선정해 누전, 과부하, 과전압 등의 전기사고 요인을 15분 간격으로 모니터링하는 전기안전 IOT 기기를 각 가정의 차단기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사업이다.

각 가구별 전기 사용의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통신모듈을 통해 전기안전공사의 관제시스템으로 데이터가 전송되어 대상자, 이웃주민, 전기안전보안관 등에게 정보가 카톡이나 문자로 전송되며 위급 상황 시 전기안전보안관이 즉시 현장 출동하는 서비스다.

군은 이번 IOT 기기 설치 사업을 통해 전기재해 위험이 높은 저소득 독거가구의 전기 누전 등으로 인한 화재 예방과 독거가구 고독사를 사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연평면 시범 운영 후 전기 사고 등의 효과가 입증될 경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황규찬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장은 “앞으로도 주거 취약계층의 생활안전을 보장하여 주민이 더 편안한 안전도시를 구축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장정민 옹진군수는 “연평면 저소득 독거가구에 IOT 기기를 설치해준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에 감사드리며, 전기안전 IOT 기기를 통해 주거 안전 확보, 고독사 예방 등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옹진군민 누구나 사회적·경제적·환경적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행복한 옹진을 만들어 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