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 장학기금 부실 적신호…해법 있을까
상태바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 장학기금 부실 적신호…해법 있을까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6.1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기부금 감소 추세, 장학기부금 모집 제한
특정인사 임용을 위한 직제·채용기준 변경 등 의혹
인건비 기금이자, 기부금에서 상임이사, 사무국장 인건비 9천만 원 증가
13일, 김운기 시의원이 춘천시의회 제291회 정례회 기획행정국 소관 시민장학복지재단 행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13일, 김운기 시의원이 춘천시의회 제291회 정례회 기획행정국 소관 시민장학복지재단 행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올해 3월 출범한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이사장 이재수)(본지, 4월 11일자 관련)은 최근 3년간 기부금이 감소추세다.

또한 재단 임직원 인건비도 출연금 이자와 기부금으로 충당해야 하며 기부금모금 공개적 캠페인, 기부금 모금이 금지돼 있다. 재단 특정 인사 임용으로 부실재정에 가중이 예고돼 재단과 시 행정집행부서의 책임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수 시장 취임 이후 봄내장학재단이 (재)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복지 추가)으로 지난 3월 29일 명칭변경, 재단 전환 및 확대운영 계획으로 정관일부 개정, 이사정원 수 변경, 복무·보수규정을 개정했다. 

춘천시의회 김운기 의원은 “춘천시의회 제291회 정례회 지난 13일 기획행정국 소관 ‘시민장학복지재단 행정감사에서 재단 명칭변경 ’복지‘ 확대 복지사업 전무, 시장후보 캠프인사 특혜 맞춤형 채용 의혹, 매년 기부금 감소 추세 중에 재단 직제 변경, 인원 증원, 인건비 증액, 상임이사 춘천지역 불 연고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봄내장학재단 명칭·정관 일부개정 제안 ‘재단 전환 및 확대 운영’계획에 오히려 이사정원 15명에서 12명으로 축소하고 새로 이사진을 구성한 것은 재단 확대 운용계획에 배치되고 집행부의 뜻에 맞게 운영하려고 한 의혹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수 이사장이 사무국장, 상임이사를 채용(임용)하기 위해 자격요건을 수시 채용 인사에 맞춤형으로 개정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기준은 관리직 간부를 채용함에 경력이 없어도 사무국장(관리자)에 임용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며 “미리 정해진 인사를 채용하기 위한 맞춤형 자격요건을 변경 특혜인사를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재단인사 사무국장 인건비는 3천만 원에서 4천만 원으로 증액했고 상임이사 인건비 5천만 원 총 9천만 원이 추가로 소요돼 재정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의회에 제출된 재무제표에 따르면 2017년 4억9200만 원에 달했던 기부금은 지난해 1억 2100만 원 25% 수준우로 급감했다. 2016년 2억8505만 원보다도 적은 규모다”며 “올해 기부금은 1억 2800만 원 정도다. 이재수 시장 취임이후 사무국을 확대, 상임이사와 사무국장 인건비도 출연금 이자와 기부금으로 충당하는 구조여서 기부금 확대가 어려워 안정된 장학기금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시와 재단 측은 “재단이 공공재단으로 공개적인 캠페인, 기부금 모금 등이 금지돼 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 외에는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재단 유동자산은 12억7천여만 원, 비유동성자산(장기성예적금) 97억6천4백만 원 총계 110억 3천5백여만 원이다. 시는 2022년까지 해마다 10억 원씩 재단에 출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