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폴란드·스웨덴에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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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중앙회, 폴란드·스웨덴에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6.1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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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시장 그린라이트’… 141건·5300만 달러 수출상담 진행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1~16일까지 폴란드 바르샤바, 스웨덴 스톡홀름에 전략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현지 유력바이어와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1~16일까지 폴란드 바르샤바, 스웨덴 스톡홀름에 전략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현지 유력바이어와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폴란드 바르샤바, 스웨덴 스톡홀름에 중소기업 9개사로 구성된 전략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현지 유력바이어와 1대1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은 대통령의 경제외교 활동을 중소기업 수출다변화와 해외시장 개척 기회로 활용하고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및 진주시와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통합·추진됐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에서 시장규모가 가장 크며, 인접국가로 재수출이 용이한 지정학적 이점이 있다. 스웨덴은 한국산 소비재 수출이 증가(화장품 188.7%, 패션의류 5.3%, 식품류 3.7%)하고 있어 중소기업이 반드시 공략해야 할 시장으로 꼽힌다.

중기중앙회는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통해 △바르샤바 46건, 192만9000달러 △스톡홀름 95건, 5120만 달러 등 총 141건 5312만9000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현장에서 2건의 업무협약(MOU) 및 샘플계약도 성사됐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은 미·중 무역분쟁이 확산되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추진됐다. 이번 성과 역시 제품경쟁력이 높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엄격하게 선정한 결과다. 특히, 바이어와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정적인 상담 테이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 진열 컨설팅을 진행했다. 테블릿 PC를 바이어들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사이니지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상담 기법이 활용됐다.

박미화 중기중앙회 무역촉진부장은 “이번 폴란드·스웨덴 전략 수출컨소시엄은 정상외교를 활용하고 중소기업의 바이어 상담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노력했다”면서 “우리 중소기업은 내수침체 및 대외무역환경 악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어 수출판로 개척이 절실한 상황이다. 여러 신흥시장으로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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