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IPO 책임 강화 불만…“현실적 어려움 고려 안해”
상태바
증권사, IPO 책임 강화 불만…“현실적 어려움 고려 안해”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9.06.1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상장주관사, 기업 재무제표 포함해 중요 사항 허위기재까지 책임져야”
증권사 재무제표 적정성 확인하고 상장심사 신청 시 확인내역 한국거래소에 제출
업계, “현실적 불가능…증권사도 외부 감사인 내용 참고하는데 IPO비용만 상승할 것”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금융당국이 주식시장 입성을 준비하는 기업의 기업공개(IPO)에 대한 증권사의 회계책임 의무를 강화하기로 하면서 업계 불만이 쏟아진다. 앞으론 해당 기업이 중요사항을 잘못 기재하거나 적발하지 못하면 징계를 받고 거액의 과징금을 내야 하는데, 주관사의 IPO 비용만 가중시키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16일 금융투자업계는 금융위원회가 지난 13일 발표한 ‘회계감독 선진화 방안’에서 IPO를 준비하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 주관사인 증권사와 한국거래소의 책임을 대폭 강화하기로 한데 대해 우려의 시선을 나타내고 있다. 상장심사 지연과 비용 부담 확대 등 시장 위축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증권사에서 IPO를 담당하는 한 직원은 “이미 금융당국의 감리 제도가 있는 상황에서 증권사에게 역할을 분산할 필요가 있나 싶다”며 “가뜩이나 IPO 사업 수수료도 시원찮은 환경에서 재무제표에 대한 점검 의무까지 부과한다면 비용만 오르는 셈이다”라고 했다.

기업의 전문적인 회계 정보에 대해 상장 주관사가 현실적으로 점검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 다른 증권사 IPO 담당자는 “외부 감사인이 작성한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 증권사가 따져보고 잘못된 부문을 거를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며 “이를 위해선 회계법인이나 외부기관에 용역을 맡겨야 하는데, 결국은 비용 부담만 커진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주관사의 회계 책임이 강화된 데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티슈진 등 각종 회계 이슈가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다. 현재 코오롱티슈진의 경우 최근 인보사 성분 문제가 불거지며 상장 과정 전반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분식회계 논란을 지속되고 있다.

금융당국에서 내놓은 방안대로 주관사의 책임이 강화되면 IPO 시장은 예년보다 더딘 행보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하반기 최대어로 꼽히던 현대오일뱅크는 회계 처리 이슈가 불거진 이후 상장 계획을 철회했고, 지난 4월엔 올해 최대어로 꼽히던 바디프랜드 역시 내부통제 문제가 불거지며 상장 계획을 철회했다.

한편 기존 상장준비기업의 진술내용 확인까지만 책임을 졌던 상장주관사는 기업 재무제표를 포함한 중요 사항 허위기재와 기재누락 적발까지 책임이 확대된다. 특히 재무제표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상장심사 신청 시 확인내역을 거래소에 제출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상장준비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선 감리 과정을 거치기보다 상장 주관사가 내용 전반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방침을 정했다. 거래소는 상장준비기업의 회계 처리 관련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상장 주관사의 재무제표 확인 내역의 적정성을 점검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당국은 상장주관사의 부실 실사에 대한 20억원의 과징금 한도도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현재 거래소를 통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심사 때만 의무화된 내부통제 시스템 심사도 코스닥 상장사를 포함한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