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단위 마을건강센터’로 시민 삶의 질 높인다
상태바
부산시, ‘동단위 마을건강센터’로 시민 삶의 질 높인다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6.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단위 마을건강센터’ 사업, 복지부 공모사업에 새로운 모델 추가
지역보건 의료기관 승격, 마을건강센터 확산 위한 국비 확보 길 열려 
2022년 모든 동에 설치 계획, ‘건강하고 행복한 동네 만들기’ 주력
마을건강센터에서 만성질환 상담을 받고 있는 80대 어르신 모습. (사진=부산광역시)
마을건강센터에서 만성질환 상담을 받고 있는 80대 어르신 모습. (사진=부산광역시)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부산시의 주민센터 등에서 상시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사업이 정부 정책으로 채택, 시민 모두가 양질의 건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16일 시에 따르면 현재 마을건강센터는 시내 58개동에 설치됐으며, 2022년까지 모든 동에 설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마을건강센터는 정규직 간호사, 마을 간호사, 마을 활동가 등이 한 팀을 이루어 작은 보건소 기능(만성질환 관리 등) 외에 주민건강리더 양성(3000여 명), 건강동아리 결성(1400여 개), 자살예방지킴이단 등 마을단위 건강공동체의 공간적 기초가 되는 곳이다.

하지만 마을건강센터의 우여곡절도 많았다.

부산시의 마을건강센터 우수성에 중앙부처는 물론 전국 지자체들의 벤치마킹이 쇄도하는 등 그 우수성이 점차 인지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2013년 보건복지부가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를 위해 소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전국 공모를 통해 설치 중이었고, 센터 건립 조건(연면적 825㎡, 국비 10억, 전문인력 최소 배치기준 등)도 까다로와 확산속도가 매우 느렸다. 따라서 유사기능을 가진 부산시의 마을건강센터는 공모 자체가 불가한 상태였다.

하지만 시는 이번에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정부를 상대로 끈질긴 설득과 제안으로 보건복지부의 ‘20년 건강생활지원센터 공모’에서 시의 제안을 적극 반영한 ‘동단위형 건강생활지원센터’라는 새로운 사업 유형의 추가를 이끌어 냈다. 

이로써 시는 기존 설치된 마을건강센터를 법적기구인 지역보건 의료기관으로의 승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마을건강센터의 확산을 위한 시설비 등 국비 확보의 길도 열게 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민의 건강수준을 개선함과 동시에 자치분권 및 동 기능 혁신을 위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대한 구·군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모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