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최현백 의원 판교지역 입장 밝혀
상태바
성남시의회 최현백 의원 판교지역 입장 밝혀
  • 김길수 기자
  • 승인 2019.06.1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차라리 ‘1조원대 아방궁 구청사’ 건립을 선언하라!!”

[매일일보 김길수 기자] 성남시의회가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 처리를 놓고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판교 지역구 출신 최현백 성남시의원이 판교주민들에게 입장을 밝혔다.

최현백의원은 “이번 성남시의회 제245회 정례회에서 심의하고 있는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은 판교와 성남의 중단 없는 발전을 위해 반드시 처리해야할 시급한 안건으로 지난 11일 경제환경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말했다.

이 안건의 골자는 “경기도교육청에서 포기한 판교지역 내 학교부지 3필지와 위례 4필지를 매입하여 , 성남도시철도1,2호선(판교트램), 판교의 부족한 주차장 확충, 판교 e-스포츠 경기장 건립, 지하철8호선 판교역-모란역 연장 등 판교와 성남의 공공인프라 구축에 방점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삼평동 641번지 부지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첨단기업과 고급인력을 유치’하여 ‘판교테크노밸리의 위상과 지속성장가능성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인하고 일자리창출, 판교 도심공동화 해소, 안정적 세수확보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최현백 의원은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삼평동 641번지 일반업무시설 부지를 적기에 매각하여 판교 장기미집행부지와 위례 업무시설 부지를 조성원가로 매입하기 때문에 시세대비 ‘4조원 이상의 성남시 자산가치가 확충’되고 확보된 재정으로 ‘공공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편의를 도모하고 성남의 미래가치에 재정을 투입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삼평동 641번지는 2008년 토지 조성 당시부터 제 기능을 못한 채 방치되어 왔고 현재 임시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부지 매각을 통한 효율적인 활용방안은 ‘2015년 도시계획 변경(공공청사에서 일반업무시설)’ 후 5년 이상 준비해 왔던 성남시 현안”이라고 강조 했다.

그리고 일각에서 제기하는 ‘삼평동 부지를 헐값에 매각하려 한다’는 주장에 대해 최현백 의원은 “부동산 투기세력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첨단기업 유치를 위해 단순 최고가 공개입찰이 아닌 제안공모 입찰방식을 성남시에 제안하였고 이후 감정평가액 이상 최고가를 제시한 기업을 선정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전했다.

또한, 성남시의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전임 성남시장과 NC소프트 양자가 체결한 MOU 의혹제기’에 대해서는 해당 상임위에서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야당의 주장인 주민홍보 부족에 대해서 최 의원은 “성남시의 삼평동 주민설명회 소식을 듣고 판교 운중동에서는 ‘삼평동 641번지 매각에 따른 운중동 발전 방안’을 주제로 주민들 스스로 1차 토론을 진행하였고 현재 2차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는 등, 삼평동 주민설명회에서는 운중저수지를 활용한 ‘판교수변공원’ 조성을 성남시에 공식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판교주민의 의견인 삼평동 641번지에 구청사를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소수의견이지만 당연히 존중 받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다만 토지의 효율적 활용에 적합한지, ‘시청사도 아닌 1조원대의 구청사를 건립’하는 것이 시민을 위해 과연 올바른 정책결정인지 깊이 고민해야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LH공사가 ‘판교학교부지’에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성남시를 압박하고 있다고 전해지는 가운데 최현백 의원은 “행복주택은 LH공사가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지구지정을 해버리면 성남시도 별다른 방법이 없다”고 전하며 “조속히 판교학교부지를 매입하여 주민편의시설로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최현백 의원은 “항간에 나도는 ‘민간 게임 기업에 매각한다니 황당하네요’ , ‘은수미성남시장 게임 재벌과의 유착설’, ‘김병관국회의원 게임기업 유착설’ 등 허위, 왜곡을 넘어 날조된 말들을 무차별적으로 살포하는 세력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로 당사자 측에서 엄중한 법적책임을 물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현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발목을 잡고 있는 ‘2019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을 이번 회기에 반드시 처리하여 중단 없는 판교와 성남발전을 이어 가겠다”는 것이 강력한 소신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의회는 고소 고발이 이어지며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불법점거 농성에 돌입하면서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