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3기 신도시 지정 철회 요구
상태바
거세지는 3기 신도시 지정 철회 요구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06.1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 집회 계속…일산은 주민세 납부 거부 추진
남양주·인천계양·과천은 공청회 일정 두고 잡음
박원순, 신도시 회의적 입장에 반발 더 거세질 듯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에서 열린 3기 신도시 철회 5차 집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에서 열린 3기 신도시 철회 5차 집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3차 3기 신도시 사업지를 발표한지 한달을 넘어서고 있지만 반발이 여전하다. 기존 신도시 주민들을 중심으로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이어지고 있고 서울시 역시 신도시 건설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반발이 확산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 고양 일산, 하남 교산, 인천 검단 등의 주민들이 각각 오는 15일 신도시개발 백지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일산동구청앞에서 집회를 이어간다. 이날 집회에선 이재준 고양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추진을 위해 주민소환투표청구권자 서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연합회는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장은 해당 지자체 주민소환투표청구권자 중 15% 이상에 서명이 있으면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청구해 소환투표가 진행될 수 있다며 여론을 결집하고 있다.

또 일산 지역 주민들은 ‘서울시나 성남시 대비 2배 이상의 주민세를 내고 있다’며 주민세 납부 거부 릴레이 운동도 펼칠 방침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고양시 주민세는 1만2500원으로 성남시(5000원)와 서울시(6000)에 비해 2배 이상 많다. 연합회는 주민세 인상 근거 제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 주민들도 같은날 인천 서구 완정역 인근에서 3기 신도시 지정 반대 집회를 연다. 아울러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검단 미분양 사태 해결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인천 검단과 양주 옥정신도시는 3기 신도시 입지 발표 영향으로 청약 미달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3기 시도시보다 서울 접근성이 떨어지다 보니 수요자들이 외면한 것이다. 이번주 3개 건설사가 12년만에 3000여가구 동시 분양에 나서는 파주 운정신도시도 전망이 밝지 않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이 서울과 거리상 더 가깝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입지로 지정된 지역의 불만도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6일, 내달 12일에 두차례에 걸쳐 남양주 왕숙 1·2, 인천 계양, 과천지구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를 연다. 다만 하남 교산은 공청회 신청을 하지 않아 열리지 않는다.

공청회는 주민 30명 이상이 요구시 열리는 것이나 국토부가 같은 날 공청회 일정을 잡은 것에 대한 불만이 들끓고 있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고양 창릉, 하남 교산 등의 주민들로 이뤄진 ‘3기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는 국토부가 3기 신도시 간 연대를 막아 분산시키고 속도전에 나서기 위해 동일한 날로 일정을 잡아 통보했다고 보고 있다.

홍의준 연합대책위 사무국장은 “국토부가 3개 지역 1·2차 공청회 날짜를 일방적으로 같은 날로 잡은 것은 지역 간 연합하는 것을 막고 국토부 계획에 맞춰 속도를 내려는 속내”라며 “겉으로는 소통하겠다고 나서면서 실상은 주민 의사를 무시하는 처사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공청회 날 국토부 논리에 대해 조목조목 반론을 제기할 계획으로 3기 신도시 백지화를 일관되게 요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서울시도 신도시 건설에 대해 우려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3기 신도시 등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 대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인구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것이란 지적을 내놓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서울 집값을 잡기위해 3기 신도시 건설이 추진되지만 기존 신도시와 3기 신도시 지정된 지역 주민의 반대가 거세다”면서 “서울시장까지 회의적인 모습을 보임에 따라 3기 신도시 철회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