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김원봉, 광복군 창설의 뿌리” 언급에 보수당 반발
상태바
文 대통령 “김원봉, 광복군 창설의 뿌리” 언급에 보수당 반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6.06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역사적 사실이자 정당한 평가...있는 그대로 기리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인 6일 항일 무장독립투쟁가 약산 김원봉이 이끈 조선의용대의 광복군 편입을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이 집결됐다"고 평가한 데 대해 보수 정당이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이날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의 추념사속 역사인식은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며 "6·25 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6.25 전사자'가 가장 많이 묻혀 있는 곳에서 6.25 전쟁의 가해자에 대해서는 한마디 못하면서, 북한의 '6.25 전쟁 공훈자'를 굳이 소환하여 추켜세우며 스스로 논란을 키우고 있지 않은가"라며 "애국에 보수 진보가 없다는 대통령의 말이 공감을 얻으려면 대통령부터가 이를 몸소 실천해 보여야 한다"고 했다. 

정치권에선 이날 문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으로 그의 독립유공자 서훈도 추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제 보훈처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김원봉에게 독립유공자 서훈, 즉 대한민국의 '건국훈장'을 주려고 시도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국회 정무위원으로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 끝까지 막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지나친 공세라고 반격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애국을 위해 낡은 이념에 갇혀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얘기인데, 거꾸로 이를 문제삼아 다시 이념 공세에 나서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야당에서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이념적 공격을 해대는 것은 진중치 못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말은 역사적 사실이며 광복군에 대한 정당한 평가다. 약산 김원봉의 월북 이후 행적을 끌어들여 광복군 운동 자체를 색깔론으로 덧칠하는 일이야말로 역사 왜곡"이라며 "편협한 이념의 틀을 벗어나 이 나라의 오늘을 이루고 있는 모든 헌신과 희생에 대해 있는 그대로 기리고 되새기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행사에서 추념사를 통해 대한민국 국군창설의 뿌리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된 광복군 창설을 언급하며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고 했다.

약산은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해 국내에 있는 일제 정부 기관 격파와 요인암살 등 무정부주의 투쟁의 선봉에 선 인물이다. 이어 1942년 광복군 부사령관에 취임해 활동했으나 1948년 월북해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기 대의원이 된 경력이 있다.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관련 내부 규정을 개정해 독립운동 공적이 있으나 그동안 사회주의 활동으로 유공자가 되지 못한 이들도 유공자 심사 대상에 포함했지만 북한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낸 이들은 여전히 유공자 선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