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마련
상태바
해수부,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마련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9.06.0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예찰 강화로 유생(폴립)제거·해수욕장 유입 방지막 설치 등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해양수산부가 수온 상승으로 연근해에 출현하는 유해생물 해파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3일 발표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지난 4월 부유(浮游) 해파리 유생 및 발생지역수는 지난해와 비슷하지만 6~7월 수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돼 유생이 6월 중 성체로 증식하게 되면 7월 중하순경 해파리 주의보(100㎡ 기준)가 발령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해수부는 해파리로 인한 어업피해 및 해수욕장 쏘임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모니터링부터 복구지원까지 단계별 대책을 마련했다.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 민간 등의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 해파리의 이동 및 확산경로를 예찰하고, 관측정보는 인터넷, 모바일 앱(해파리 신고) 등을 통해 실시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보름달물해파리의 대량 발생을 막는 방법으로 유생단계부터 제거하기 위해 인천, 경기, 경남 해역에 10억 원의 해파리 유생(폴립) 제거사업을 지원한다. 8개 시·도는 해수욕장에 ‘해파리 유입 방지막’을 설치할 계획이다.

해파리 대량 출현으로 주의보 이상 발령 시 ‘중앙대책본부’를 구성,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이 대응상황을 관리하고 어선 및 무인방제선, 관공선 등을 총동원, 민·관 대응체계를 갖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해파리로 인한 수산양식물 및 어업 피해 발생 시 합동 피해조사를 신속히 실시해 복구비를 지원하고, 피해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영어자금(營漁資金) 상환기한 연기 및 이자감면, 안정자금(융자) 등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