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센텀시티, 구름작가 ‘강운’ 개인전 개최
상태바
신세계센텀시티, 구름작가 ‘강운’ 개인전 개최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6.0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 작가의 ‘공가의 꿈’. (사진=신세계센텀시티)
강운 작가의 ‘공가의 꿈’. (사진=신세계센텀시티)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신세계센텀시티 6층 갤러리에서는 ‘구름작가’로 알려진 강운 작가의 개인전을 지난 1일부터에 개최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신작 ‘상처’ 시리즈 및 대표작 100여 점을 전시한다.

강운 작가는 1990년대 후반부터 캔버스 배경으로 하늘 위 변화 무쌍한 구름을 표현해 왔으며, 작가의 이름 또한 ‘雲(구름 운)’으로 구름작업은 작가의 작품을 대표하는 중요한 모티브이다.

이번 전시에는 그의 대표작 ‘공기와 꿈’, ‘0-1095’와 신작 ‘상처’ 시리즈를 함께 선보인다.

대표작 ‘공기와 꿈’시리즈는 코팅되지 않은 천에 천연염색 된 한지를 붙이고, 그 위에 얇은 한지조각을 붙여 공기 층을 만들어 그 엷은 공기 층위에 구름과 바람을 형상화시킨 작업으로 엄청난 양의 시간과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통해 만든 작품이다.

‘0-1095’시리즈는 아크릴판에 화선지를 놓고 분무기로 물을 뿌린 뒤 붓에 물감을 묻혀 선을 긋는 작업으로 화선지에 번져나간 물감의 서로 다른 결과물을 모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인생이란 뜻한 바 대로 이루어 지지 않음을 인정하고, 의도치 않았던 수많은 경우의 수 앞에서도 의연히 적당한 때를 기다리며 견뎌내야하는 인간의 숙명과도 닮았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 ‘상처’ ‘흔적’시리즈는 철조망을 모티브로 한 유화작업으로 고통과 아리던 가슴의 통증, 그대로 살아내기 위해 견뎌야만 했던 상처의 감정들을 철조망 형상으로 캔버스에 그리고, 긁어내고, 지우기를 반복해 겹겹이 지워져 덮인 상처의 흔적으로 표현했다.

신작 포함 총 100여 점의 대표작인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2002년 30대의 신진작가로 소개된 첫 개인전에 중년이 된 지금 부산에서의 두번째 개인전이다. 

20년 가까운 세월의 흐름 속에서 작가로서의 삶을 견뎌온 버팀목이자 존재이유, 치유의 장으로서 더욱 폭 넓어진 강운 작가의 작품세계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