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 후폭풍 대응 방안은?
상태바
인보사 사태 후폭풍 대응 방안은?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05.3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약환자·소액주주 집단 소송 움직임 보여…바이오산업 타격으로 이어질 우려 발생
코오롱 15년간 장기추적 펼쳐 피해자 보상…소송전 규모 확대에 감당 여부 ‘관건’ 
코오롱생명과학 본사. 사진=연합뉴스
코오롱생명과학 본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 사태에 대한 반감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피해자와 투자자들은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바이오업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사회 전반에 걸친 인보사 피해자들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 코오롱 측은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지만, 해당 내용에는 피해자에 대한 기본적인 사과만 있을 뿐 대책 등은 없었다. 

이에 소비자들은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법무법인 오킴스를 통해 지난 29일 인보사 투약 환자 375명이 공동소송 참여의사를 밝혔고 244명 소장을 접수했다. 현재 인보사 피해자는 37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현재 25억원 수준으로 집계된 피해보상 규모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국거래소가 코오롱생명과학의 상장폐지 여부 검토에 들어간 점 때문에 투자자도 소송전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거래가 재개된 코오롱생명과학은 전 거래일 대비 21.57% 하락한 2만원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 3월 최고가인 9만400원을 기록한 점과 비교하면 4분의 1 이상 줄어든 셈이다. 

주가가 폭락하자 소액규모 투자자들은 즉각 행동에 나섰다. 지난 27일 소액주주 142명은 제일합동법률사무소를 대리인으로 이우석 코오롱티슈진 대표,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 등 9명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65억원 규모로 추산된 손해배상 청구액은 다른 소액주주까지 참여할 경우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골머리를 썩는 사람들은 바이오업계 종사자다. 이번 사태로 업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식약처는 의약품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첨단재생의료법 통과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식약처의 대응도 문제로 떠올랐다. 허가 취소에 대한 법적 절차를 무시했다는 근거에서다. 식약처는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인보사 관련 예정된 처분(품목 허가 취소)의 내용 및 그 원인이 되는 사실 및 법적 근거 등을 코오롱생명과학에 사전 통지 및 청문실시통지를 한 바 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코오롱은 향후 15년간 추적조사를 통해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하지만 현재 소송을 준비 중인 피해자들과 대립 이후 나머지 보상을 모두 해결할 능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