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기강 붕괴 진원지 된 외교부...“능력에 비해 너무 출세...강경화 책임져야”
상태바
공직기강 붕괴 진원지 된 외교부...“능력에 비해 너무 출세...강경화 책임져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5.2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외교부 잡음에 야당 중심으로 ‘강경화 책임론’ 계속 이어져
“文대통령 유감표명으로 끝날 일 아냐...강경화 분명하게 책임져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한미정상 통화유출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했지만, 야권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책임론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외교부가 이전부터 수많은 구설의 중심에 있었던 만큼, 공직 기강 붕괴의 진원지가 돼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야당에서는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고 강 장관이 ‘무능하다’고 지적하며 경질로 기강해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9일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한미정상 통화 유출에 대해 “변명의 여지없이 있어서는 안될 일이었다”고 사과하는 동시에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야당비판에 직접 대통령이 나서는 모습은 보고 있기가 민망할 지경”이라며 “문 대통령께서 기본과 상식을 야당을 향해 이야기 하시려면 정상궤도를 한참 벗어난 외교안보라인, 정의용 실장, 강 장관에게 그 책임을 묻는 것이 순서”라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강 장관의 무능외교가 도를 넘었다”며 “외교전에서 치열한 외교전을 해야 하는데 투명외교가 아닌가 싶다. 이런 외교 실책을 덮기라도 하는 듯 의도되고 기획된 모습을 보인다”고 했다.

강 장관 책임론은 한국당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최도자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잇단 외교 실책으로 무능을 만천하에 드러낸 외교부가 이제는 ‘기강 해이’와 ‘비리’의 결정판임이 드러났다”며 “몽골 주재 한국 대사가 부하 직원에게 부당한 지시와 폭언을 일삼고, 공관 운영비의 사적 유용, 비자 브로커와 유착하는 등 온갖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고 했다. 정재남 주몽골 한국대사가 행사 후 남은 깐풍기의 행방을 대사관 직원에 추궁하는 과정에서 윽박지르는 ‘갑질’을 했고, 이후 해당 직원을 전보조치했다는 의혹이다. 최 수석대변인은 에티오피아 대사 성폭력 사건, 파키스탄과 인도 주재 외교관 성추문 사태, 베트남 및 말레이시아 대사 갑질 논란 등을 언급하며 “장관을 필두로 외교라인에 대한 전폭적인 인사교체와 혁신만이 이 총체적 난맥을 풀어가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김정현 대변인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외교 기밀 유출 사건에 대해 유감 표명을 했지만 그런 정도로 끝날 일이 아니다. 외교부 수장인 강 장관은 이 같은 외교부 난맥상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질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강 장관이 “능력에 비해 출세했다”는 인신공격성 지적도 나왔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강 장관과 조윤제 주미대사 책임론에 대해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그분들은 능력에 비해 출세를 너무 많이 한 분들”이라고 했다. 이어 “외교부가 지금 몇 차례인가. 도처에서 그런 사고가 나오는데 저는 문 대통령도 기강을 확립하지 않으면 나머지 3년도 어렵다 (생각한다)”면서 “자기 능력에 맞게 출세를 해야 한다. (강 장관이) 너무 오래했다. (문 대통령이 강 장관에 대해) 너무 실수를 덮어줬다”고 했다.

강 장관은 자신의 거취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상태다. 강 장관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심려와 누를 끼친 것에 국민과 문 대통령께 죄송하다”고 말하고, 외교부 내 기밀누출 관련자에 대한 엄중 문책 의사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