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도 첫 국제기구 GGGI 18일 출범
상태바
한국 주도 첫 국제기구 GGGI 18일 출범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2.10.1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4일 창립총회·이사회서 의장단·이사회 구성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8월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덴마크 총리를 지낸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이사회 신임 의장을 접견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매일일보]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주도해 만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가 18일 공식 국제기구로 출범한다.

17일 GGGI에 따르면 18일 GGGI 국제기구 설립협정이 발효됨에 따라 국제기구로 승격되고 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창립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국제기구로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GGGI는 23~24일 열리는 창립총회 겸 이사회에서 총회 의장단과 이사회 구성을 마무리하며 국제기구로서 첫 사무총장도 선임할 예정이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전 덴마크 총리인 라스무센 GGGI의장과 18개 회원국 각료급 인사를 포함해 주한 외교단, 국제기구 대표, 민간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총회에서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영상 메세지를 포함해 이사국 선정, 총회 의장단 선출, GGGI 전략이행계획, 운영규정 등이 논의된다.

서울에 본부를 두게 되는 GGGI는 2010년 6월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는 '싱크탱크'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8월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 설정하고 2010년 6월에 이 비전을 국내외적으로 실현하는 데 기여할 GGGI를 비영리재단으로 설립했다.

GGGI가 국제기구로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이 대통령이 2009년 12월 코펜하겐 제15차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설립 계획을 발표하고 이듬해 공식적으로 창립을 선포하면서부터다.

올해 6월20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 열린 ‘리우+20 정상회의’에 호주, 덴마크, 캄보디아, 영국, 에티오피아, 아랍에미리트(UAE), 가이아나, 키리바시, 노르웨이 등 16개국 대표가 참가해 GGGI의 국제기구 전환을 위한 설립협정 서명식을 가졌다.

이후 각국은 자국의 절차에 따라 비준절차를 진행 중이며 올해 인도네시아와 멕시코가 GGGI의 국제기구 전환을 위한 설립협정에 서명함에 따라 현재 회원국은 18개국이 됐다.

GGGI는 경제발전과 환경보전의 조화를 이루는 성장모델을 추구하고 신성장동력으로서 녹색성장을 개도국에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도국의 빈곤감소, 고용창출, 지속 가능한 환경·에너지 확보 등을 지원하게 된다.

GGGI의 사업은 ▲녹색성장 계획의 수립과 이행 지원 ▲녹색성장의 이론과 실제 연구 ▲민관협력 파트너십 구축이란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녹색성장 계획 및 이행사업과 관련 약 20개 개도국과 협력 사업을 추진중이거나 협력 사업을 위한 사전 협의가 진행중이다.

현재 GGGI는 경제성장과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해 한국이 연간 1000만달러, 덴마크와 호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이 각각 500만달러씩 사업비를 공여하고 있다.

신부남 외교통상부 녹색성장대사는 "GGGI의 국제기구하를 통해 고급 일자리 창출과 녹색산업의 해외진출에도 기여해 우리 외교가 국민에게 실질적 혜택을 줄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