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2공구 수주
상태바
현대건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2공구 수주
  • 최진 기자
  • 승인 2019.05.2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연장 6.76km...5615억 규모
김포-파주 위치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김포-파주 위치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매일일보 최진 기자] 현대건설이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프로젝트 중 김포-파주 2공구 구간을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에서 발주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프로젝트는 경기도 김포시에서 파주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공사다. 전체구간은 25.36km이며 공사금액은 5615억원이다. 

이 중 현대건설이 수주한 김포-파주 2공구는 김포 하성면부터 파주 연다산동을 잇는 구간(총 연장 6.76km)이다. 주요 시설은 2900m 길이 터널, 70m 길이 교량 1개소, 박스구조물 등이 포함되며 공사기간은 총 72개월로 2026년 1월 준공 예정이다.

김포-파주 2공구 터널 공사에는 쉴드 TBM공법이 적용이 적용된다. 이 공법은 해저·하저 터널 등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자동화 굴진시스템을 통해 굴착과 버력처리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게 특징이다.

앞서 현대건설은 TBM공법, NATM공법 등 해저 공법 기술력과 터널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보령-태안 해저터널, 대곡-소사 2공구, 싱가포르 유류 저장 비축기지 등 국내·외 지하 공간 프로젝트를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우수한 기술 노하우와 품질, 풍부한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합 끝에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했다”며 “향후 발주될 국내외 해저 지하공간 프로젝트들에서도 현대건설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글로벌 톱 티어(TOP-TIER)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공사는 현대건설이 동부건설, 태영건설, 한신공영, 계룡건설, 호반건설 시공사 및 건화, 삼보, 에스코, 경호, 남진, 협우지여 설계사와 컨소시엄으로 수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