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수도권 서북부 달래기에도 여전히 뿔난 여론
상태바
김현미 수도권 서북부 달래기에도 여전히 뿔난 여론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05.26 09: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운정·검단 주민들 25일 집회 열고 반발
“재탕 대책에 분노”…3기 신도시 백지화 요구
경기도 일산·운정 주민들이 25일 고양시 일산 동구청앞에서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지난 2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도권 서북부 교통개선 구상을 밝혔는데도 3주째 집회는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경기도 일산·운정 주민들이 25일 고양시 일산 동구청앞에서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지난 2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도권 서북부 교통개선 구상을 밝혔는데도 3주째 집회는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1·2기 신도시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수도권 서북부 광역 교통망 교통 대책을 발표했지만 반대 여론이 더욱 들끓고 있다. 1·2기 신도시 주민들은 그동안 거론되던 수준의 대책에 불과하다며 실망감을 역력한 모습이다. 특히 일산·운정·검단 등 3개 신도시 주민들은 이번 대책 발표 이후에도 집회 등을 통해 집단행동을 이어갔다.

26일 1·2기 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12일 운정신도시를 시작으로 집회를 잇달아 열고 3기 신도시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서면 집값 하락에 교통난 악화가 겹처 슬럼화가 심각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인천 검단신도시와 일산·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25일 각각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역 부근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청 일대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를 압박했다.

검단지역은 이번 대책의 대다수가 이미 예정됐던 사업인데다 대부분 일산에 치우친 대책이라며 불만이 팽배하다. 또 근거리에 있는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와 부천시 대장지구를 3기 신도시 입지로 발표하면서 이제 첫삽을 뜨기 시작한 검단신도시가 급랭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태준 검단신도시입주자총연합회 공동대표는 “인천 2호선 연장을 통해 GTX를 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겠다는 것도 아주 일부만 해당되는 의미없는 노선”이라며 “5호선 예타면제나 S(슈퍼)-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과 같은 획기적 교통대책은 부재해 이번 대책 발표는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고 비판했다. 

일산·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집회 후 김 장관의 지역구 사무실까지 가두행진을 하며 ‘김현미·이재준(고양시장) 아웃(OUT)’등을 크게 외치며 반발했다.

일산·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이달 집회에서 기존 내용을 재탕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대책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국토부가 언급한 교통망들은 이미 지방선거 공약이나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나왔던 계획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GTX-A 사업의 경우 개통날짜를 2023년으로 못 박았지만 작년 말 착공 후 첫 삽도 뜨지 못한 사업인데다 남은 절차에 따른 민원·현안 등으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 ‘공염불’이나 다름없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3기 신도시 지정 취소를 발표하기 전까지 집회를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창릉 신도시 신도시가 작년 사전 유출된 원흥지구 도면 부지의 3분의2 가량이 창릉 신도시와 일치한다며 신도시 지정철회와 이 지역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국토교통부의 대책에 대해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입장문을 내고 “3기 신도시 대책은 기존 1·2기 신도시 문제의 대책에서 새로운 것이 없는 지난 총선의 지역공약을 재확인하는 수준으로 지역 민심 달래기용에 지나지 않는다”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인천2호선,대곡소사선연장,3호선 파주연장 등은 이미 지난 몇차례의 선거 공약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일산·파주 지역은 이미 공급과잉과 미분양으로 부동산 매매시장, 전세시장이 가격 하락 추세 중에 발표된 창릉지구 개발 계획은 급격한 거래절벽으로 이어져 주거환경과 재산가치를 크게 위협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3기신도시 지정으로 2기 신도시는 미분양 심화 및 고착화와 지역 슬럼화로 이어질 것이 자명해 사망선고를 받은것과 다름 없다는 입장이다.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 회장은 “기존에 있던 개선대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대책을 발표안하느니만 못했다고 보며, 운정신도시는 사망선고를 받은 것과 같다”며 “국토부의 3기신도시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계속 진행할 계획으로 정부의 어떠한 당근책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산사람 2019-05-28 11:51:52
왜 교통도 해결못하면서. 서민들 사는 이곳에 아파트만 주구장창 짓나요
도면유출건이나 떳떳하게 해결하세요.
양심이 있어야지
국토부장관은 무슨 생각으로 땅투기만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