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망만으론 1·2기 신도시 불만 잠재우기엔 역부족
상태바
광역교통망만으론 1·2기 신도시 불만 잠재우기엔 역부족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9.05.2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발표된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인 수준
“인천~김포~일산 전철 연결 필요성 못느껴”
검단 등 기존 신도시 주민 25일 반대 집회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2기 신도시를 위해 교통대책을 제시했지만 반발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장 인천 검단과 고양시 운정에 거주하는 입주민이 이번 주말 3차 집회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3일 수도권급행철도(GTX) A노선의 2023년 말 개통을 차질없이 수행하는 동시에 인천과 일산을 잇는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서울지하철 3호선 파주 운정 연장,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한강선(가칭) 등을 제시했다. 

또 창릉이 2026년부터 입주가 시작되고, 실질적으로 도시가 안정화되려면 10년의 시간이 남아 있어서 일산의 잠재 가능성은 크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곡소사선 2021년 완공, 2023년 GTXA 교통여건 획기적 개선, CJ에서 하고 있는 사업, 방송밸리, 일산테크노밸리 등의 호재도 많아 교통개선과 함께 이지역에 다양한 산업적 변화가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대책이 앞서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이 많다. GTX 연계 교통망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크게 새로울 게 없어 1·2기 신도시 주민들이 반발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관련업계에 따르면 검단신도시 입주자 연합회는 오는 25일 오후 6시30분께 인천에서 집회를 벌일 예정이다. 일산·운정신도시 연합회도 같은 시간 일산에서 집회를 계획 중이다.

검단은 일산과 함께 3기 신도시 후폭풍이 가장 심한 곳 중 하나다.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검단은 미분양 무덤이 되고 있다.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 22일 1순위 청약접수를 마친 동양건설산업의 검단파라곤은 1순위 65건을 접수받으며 전체 874가구 중 809가구가 미달되며 2순위로 넘어갔다. 1순위 청약률로 환산하면 7% 수준이다.

지난해 12월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 입지가 발표된 직후 올해 분양단지부터 청약률이 곤두박질 치기 시작해 이달 부천 대장동 입지마저 발표되면서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집회는 국토부가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를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한 후 세번째다. 앞서 연합회는 집회를 통해 3기 신도시 철회와 5호선 예비타당성조사면제,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검단·마곡 추가 확정 등을 요구한 바 있다. 또 일산에서는 집회 측 추산 1만여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특히 이번 3차 집회에서는 김 장관이 공개한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대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점쳐진다. 김 장관이 그간 지지부진했던 GTX A노선을 비롯해 광역교통망에 대한 청사진을 공개했지만 크게 공감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일산 소재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일단 국토부에서 그간 감감 무소식이던 GTX A를 비롯해 지하철 연장선을 내놓은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집회에서 불만을 드러내는 부분 중 하나가 3기 신도시로 추가 선정된 창릉지구가 지난해 도면이 유출된 후보지와 상당 부분 겹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산에서 거주하고 있다는 박모(31)씨는 “김현미 장관이 내놓은 교통대책을 살펴봤는데 아직 일산을 비롯한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광역도로 지하화작업에는 공감하지만 인천~김포~일산을 전철로 연결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고양선 자금을 창릉주민 교통분담금으로 조달하겠다고 했는데 이미 운정신도시에서 교통분담금 내고도 광역교통망 개선 안 된 사례가 있다”며 “버스 준공영제 문제 거론하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엇박자 뉘앙스를 풍긴 것도 믿음이 안 간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