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렌트카’가 ‘대포차’ 둔갑…전문 절도단 검거
상태바
[단독] ‘렌트카’가 ‘대포차’ 둔갑…전문 절도단 검거
  • 도기천 기자
  • 승인 2012.10.1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 ‘렌트카 절도 사건’ 전모
[매일일보=도기천 기자] 렌트카를 전문으로 노려온 전문 절도단이 수원 남부경찰서에 의해 지난 7일 검거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건 발생지인 충남 아산 경찰과 수원 경찰이 서로 피해자 통보를 미루는 등 피해자 보호에 허점이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 렌트 차량을 절취한 용의자 김모씨가 렌트카 회사와 계약할 때 사용한 운전면허증과 자필 계약서.

수원 남부경찰서 한달여 잠복 끝에 일당 8명 검거
번호판․위치추적기 떼내 ‘대포차’ 둔갑, 강력범죄 우려
아산 경찰-수원 경찰 서로 피해자 통보 미뤄 논란

대아렌트카 충남 아산지점이 <매일일보>에 단독 제보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김00씨가 24시간 사용 계약으로 현대기아차 K7차량을 대아렌트카 측으로부터 빌려갔다.

약속된 반환시간이 지나도 렌트카가 반납되지 않자 렌트카 회사 측은 김씨에게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휴대폰이 꺼진 상태였다. 렌트카 직원이 김씨가 계약서에 작성한 주소지로 직접 찾아가 통장 및 주소지 거주자 등을 만나봤지만 김씨를 아는 사람은 없었다. 주소지 자체를 허위로 기재했던 것.

렌트카 측은 마지막 방법으로 빌려준 차량에 설치해 둔 위치추적기를 작동, 김씨의 동선을 확인코자 했으나 임대 후 약 8시간 정도 지나서 위치추적기 장치가 해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위치추적기 해체작업은 전문가가 아니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일보> 취재 결과 차량 절도용의자 김씨는 대아렌트카 외에도 동일한 수법으로 여러 건의 렌트 차량을 훔친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 위치추적기 장착 업체인 ‘유비칸’은 자사 홈페이지에 김씨의 주민번호, 면허번호 등 인적사항을 공개해 동일한 수법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렌트카 업체들에게 유의를 당부하고 있다.

이에 렌트카 대표 정모씨는 25일 밤 관할 지구대(아산시 용화동)에 사건을 접수했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사건 접수 20일이 지난 15일 현재까지도 정 대표는 사건과 관련한 아무런 조사를 받지 않았다.

정 대표는 “현재까지 사건과 관련해 경찰로부터 연락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렌트카를 대여할 때 김씨가 남겨둔 운전면허증 사본(칼라복사본)은 경찰에서 즉시 조회해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다. 면허증에 새겨진 김씨의 사진 또한 <매일일보> 확인 결과 비교적 선명한 상태였다.

하지만 면허증 사본 및 CCTV녹화분 등을 주요 증거를 갖고 있는 렌트카 회사 측에 관할 경찰은 협조요청을 구하지 않았다.

이유는 이렇다. 앞서 동일한 수법의 사건을 추적해 오던 수원 남부서에서 아산경찰서에 접수된 이번 사건을 이첩 받았다. 피의자 인적사항 등을 확인해보니 수원에서 발생한 렌트카 절도사건의 용의자와 동일했다.

이미 잠복근무 등을 통해 용의자 일당을 뒤쫓고 있던 터라 아산 사건의 피해자에게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아산 경찰 또한 수원 경찰로 사건이 이관된 상태라 피해자에게 통보하지 않았다. 

그 사이 피해자 정 대표는 수사가 착수되지 않은 것으로 오인, 14일 <매일일보>에 “지구대에 확인해보니 경찰서로 이첩됐다는데 지금까지 아무런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며 “훔친 차량이 강력범죄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 제2, 제3의 범죄가 우려된다”며 사건을 제보했다.

다행히 전문절도단 8명이 검거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이 과정에서 아산 경찰과 수원 경찰이 서로 피해자에게 통보를 미루는 바람에 정 대표는 경찰에 대한 불신감 등 정신적 고통을 겪어야 했다.

경찰 관계자는 <매일일보>과의 통화에서 “이미 상당한 증거를 확보, 수사력을 집중해 용의자 일당을 뒤쫓고 있던 터라 새로운 피해 사건을 추가 조사할 필요가 없었다”며 피해자 관리에 소홀했음을 시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