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집안싸움 막장으로...반당권파, 손학규 탄핵 절차 돌입
상태바
바른미래 집안싸움 막장으로...반당권파, 손학규 탄핵 절차 돌입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5.2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 21일 긴급최고위 소집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을 임명강행하자 바른정당계를 주축으로 한 반당권파는 허위 여론조사 논란,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발언에 대한 진상규명 요구 등 사실상 손 대표 탄핵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당권파측 당직자들이 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이준석 최고위원을 향해 음주유세를 비방하는 등 막장극을 연출했다.

손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사무총장에 임재훈,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임명했다. 이에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당권파 최고위원들은 "손 대표가 최고위가 협의해야 한다는 당헌·당규를 어기고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고 비판하며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헌 32조에 최고위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조항이 있는 이유는 당 대표의 일방적인 전횡을 견제하기 위해서, 당내 민주주의를 위해 있는 것"이라며 21일 오전 10시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소집 안건은 △협의 없이 지명된 최고위원 2인에 대한 임명철회 건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임명된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임명철회 건 △당헌 규정상 '최고위원회는 최고의원들 의결정족수이상 참석한 회의 기준이다'라는 조항의 유권해석 건 △4월 3일 보선 당시 바른정책연구원 의뢰 여론조사 관련 자금유용과 관련된 당내특별조사위원회 설치 건 △박 의원의 발언에 대한 당내 진상조사위 설치 건 등 총 5건이다. 이 가운데 여론조사 진상규명 건이란 4.3 보궐선거 당시 여론조사비용 횡령 의혹을 규명하자는 내용이다. 또 박 의원 발언 진상규명 건이란 손 대표가 민주평화당 의원들을 접촉해서 바른미래당으로 오라고 했고 유승민 의원을 몰아내자고 제안했다는 의혹을 규명하자는 내용이다. 두 가지는 모두 손 대표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 

이처럼 반당권파가 실력행사에 돌입함에 따라 바른미래당 내홍은 끝을 향해 달리고 있다. 이로 인해 내부 다툼도 막장극 양상이 돼가고 있다. 이날 반당권파가 최고위 회의 도중 뛰쳐나오자 당권파측 당직자들은 기자들 앞에서 당내 치부를 드러내는 것도 마다하지 않고 반당권파 지도부를 공격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기자들에게 "(손 대표에게) 당의 운영을 민주적으로 운영해달라 건의했고 당헌당규의 모호한 부분을 명확히 하자고 의견을 개진했으나 무시당했다. 최고위원들은 손 대표가 당헌당규를 지킬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비공개회의에서 퇴장했다"고 말했고, 이를 듣고 있던 임헌경 전 사무부총장은 "지난 보궐선거 창원 유세에서 이 최고위원이 술을 드시고 지원 유세를 하니 당 지지율이 나오겠나.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고 공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