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국가수사본부 신설 추진 “부당한 사건개입 차단”
상태바
당정청, 국가수사본부 신설 추진 “부당한 사건개입 차단”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5.2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경찰 대책도...조국 "불법행위 막을 항구적 법개정해야"
이인영, 문무일 겨냥 "임기중 검찰개혁 국민 기대 못 미쳐"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찰개혁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한 당정청 협의회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민갑룡 경찰청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찰개혁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한 당정청 협의회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민갑룡 경찰청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경찰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개방직 국가수사본부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정보경찰의 정치관여와 불법사찰을 차단하기 위해 관련 법령을 명문화하고,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법제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당정청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경찰개혁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협의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경찰개혁안을 발표했다. 우선 당정청은 관서장의 부당한 사건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개방직 국가수사본부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찰서 수사·형사과장 등 수사부서장이 사건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행사하게 되며, 경찰청장이나 지방청장·경찰서장 등 관서장은 원칙적으로 구체적인 수사지휘를 할 수 없다. 지난 당정청협의에서 논의한 자치경찰제는 법제화에 주력하면서 ‘시범운영지역 선정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준비에 돌입하기로 했다.

정보경찰의 정치관여나 불법 사찰을 원천차단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한다. 법령상 ‘정치관여 시 형사처벌’을 명문화하고 ‘경찰정보 활동범위’를 명시해 정보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보하도록 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이날 협의회에서 “과거 정부와 같은 정보경찰의 불법행위가 항구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법률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또 국가인권위와 경찰위원회의 권한을 대폭 강화해 경찰의 외부 통제를 강화하는데도 뜻을 모았다. 경찰의 수사 전반에 걸친 인권침해 방지장치를 위해 영장심사관제, 영상·진술녹음 확대 등 통제 장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경찰대학교 개혁과 관련해선 신입생 선발 인원을 100명에서 50명으로 축소하고 편입학을 허용할 계획이다. 경찰대 출신들이 조직 내 고위직을 독점하는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에 반대 의견을 밝힌 문무일 검찰총장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견제와 통제가 없는 권력기관의 권한 남용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권한 분산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검찰 일부의 반응은 지극히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2년 임기 내에 검찰 스스로 국민 기대에 미칠만한 개혁을 이루지 못했다는 따가운 국민평가를 총장은 경청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