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주부, 새벽 배송 시장 ‘충성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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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주부, 새벽 배송 시장 ‘충성 고객’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9.05.19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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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먹거리 매출 450% 급증
헬로네이처 새벽배송 서비스 이미지 컷. 사진= BGF.
헬로네이처 새벽배송 서비스 이미지 컷. 사진= BGF.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30대 주부들이 유통업체들의 새벽 배송 서비스를 가장 애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프리미엄 푸드마켓 헬로네이처는 최근 3년간 이용고객 매출을 분석한 결과 3년 전에는 40대의 구매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 들어 30대 비중이 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16년에는 40대 비중이 42%로 가장 높았다. 50대는 17%, 60대 이상은 8%를 차지하는 등 40대 이상 이용이 많았다. 반면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의 주력 소비층으로 꼽히는 30대는 32%로 상대적으로 적었고 20대 비중은 1%에 그쳤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지각 변동이 생겼다. 지난해 30대의 구매 비중은 2016년보다 12% 높아진 44%를 차지했고 20대도 5% 상승한 6%를 기록했다. 20·30세대의 이용 비중이 50%로 올라선 것이다. 반면 40대의 구매 비중은 33%로 8%P 내려앉았다. 50대(13%)와 60대 이상(4%) 비중도 모두 이전보다 줄었다.

여성 구매 비중은 2016년 71%에서 2017년 73%, 2018년 76%로 매년 상승하며 남성을 압도했다. 특히 육아를 하는 30대 주부들은 유기농, 친환경 신선식품을 문 앞까지 가져다주는 새벽 배송 시장의 충성 고객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이다.

실제 헬로 네이처의 유아·어린이 먹거리 전용 코너인 베이비키친은 최근 3년간 매출신장률이 평균 450%에 달했다.

업계에서는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프리미엄 상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푸드 마켓을 처음에는 구매력이 높고 질을 우선시하는 중장년층이 주로 이용하다가 새벽 배송이라는 편의가 접목되자 20·30세대로 소비층이 넓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헬로네이처 관계자는 “먹거리 다양성과 배송 편의를 추구하는 젊은 소비층이 유입되면서 새벽 배송은 성장기에 돌입했다”면서 “참신한 상품과 믿고 먹을 수 있는 품질, 합리적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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