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각, 공기업… 곳곳으로 침투하라
상태바
청와대, 내각, 공기업… 곳곳으로 침투하라
  • 매일일보
  • 승인 2009.03.0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정부 인재풀 ‘선진국민연대’ 실체 추적

이명박 대통령 대선 후보 시절 외곽지지단체인 ‘선진국민연대’가 공기업 낙하산 인사의 진원지라는 비판에 휩싸였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대외협력위원회’로 출발한이 단체는 대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선진국민연대’로 이름을 바꿨다.

지난 대선 이후 뉴라이트 단체 등으로부터 인사 문제로 인해 이명박 정부 집권 성과를 ‘독식’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던 선진국민연대 출신 인사들이 청와대와 정부 관료, 국회의원 등 요직을 맡고 있음은 물론, 최근 공기업에도 선진국민연대 출신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고 알려지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집권 후 靑, 정부, 국회, 공기업으로… 조직 재정비 후 정권 소통 통로 역할
‘왕비서관’ 박영준, 정종환·김성이·이봉화 등 전·현직 내각 ‘선진국민연대’ 출신
장제원 “총선에 선진국민연대 중 공천 못받은 사람 많아…낙하산 인사 아냐”


참여연대, 민주노총 공공노조, 경실련 자료에 따르면 선진국민연대 등 이명박 대통령 외곽지지 그룹에서 인사 논란에 휩싸인 인물은 총 23명이다.

이중 공기업 사장이나 감사를 맡은 인물을 살펴보면 ▲엄홍우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사장 (선진국민연대 공동의장) ▲신방웅 한국시설안전공단 이사장 (선진국민충북연대 상임공동대표) ▲김명수 안산도시개발 사장 (선진국민연대 참여) ▲표호길 한국전기안전공사 감사 (선진국민연대 정치개혁위원장) ▲조영래 지역난방공사 감사 (선진국민연대 중앙위원) ▲임동오 사학진흥재단이사장(선진국민전남연대 대표) ▲장영철 서울시 체육회 상근부회장(선진국민연대 산하단체 선진시민연대 집행위원장) 등이다.

선진국민연대 출신이 이처럼 공기업 인사에 힘을 쓸 수 있는 배경으로 정권 실세인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손꼽힌다. 박영준 차장은 대선 시절 선진국민연대를 이끌며 선대위 공동 네트워크 팀장을 맡다가 정권 1기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에 임명돼 이명박 정부의 주축으로 떠올랐다. 그는 ‘왕비서관’이라는 별칭까지 얻었으나 정두언 의원 發 ‘권력사유화’ 파문으로 정권을 떠나야 했다. 그러나 그는 지난 1.19개각 때 보란 듯이 ‘컴백’했다.

김대식 민주평통 사무처장도 박영준 차장과 함께 대선 시절 선진국민연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이후 선진국민연대는 전국의 정치·사회단체를 끌어들여 회원 수 463만명의 거대 외곽 지지단체가 됐다.
선진국민연대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내각, 국회에까지 곳곳에 포진됐다.

선진국민연대 공동 상임의장이던 이영희 인하대 교수는 노동부 장관이 됐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전 선진국민충남연대 대표)과 김성이 전 보건복지부 장관(선진국민연대의 보건복지 분야 중앙위원)도 선진국민연대 출신이다. 이봉화 전 보건복지부 차관도 보건복지 분야 중앙위원이었다.

장제원, 조진래 한나라당 국회의원 역시 각각 선진국민연대 교육문화위원장과 선진국민경남연대 대표 출신이다. 호남 몫의 한나라당 지명직 최고위원이 된 박재순 씨도 선진국민연대 출신이다.

청와대에는 박영준 전 비서관 외에도 권성동 법무비서관(선진국민강원연대 대표), 이영호 고용노사비서관, 김석원 시민사회비서관실 행정관등 15명 정도의 선진국민연대 출신이 있다.

그러나 장제원, 조진래 등 한나라당 의원들은 선진국민연대 출신이 이같이 공기업은 물론 청와대, 정부, 국회 등 요직을 독식하고 있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장제원 의원은 26일 “낙하산 인사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선진국민연대가 워낙 큰 조직이라 그 안에 인재풀을 살펴보면 식자도 있고 교수도 있다. 또 선진국민연대에 소속된 분들은 각자 다른 역할도 하고 계신 분들이라 선진국민연대라고만 이야기하기도 뭣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언론에는 실명까지 거론하며 장관으로 갔다, 공기업으로 갔다 그렇게 이야기하는데 실제로 지난 4.9총선에 선진국민연대 중 공천 못 받은 사람도 많다”고 밝혔다.

조진래 의원 역시 “선진국민연대에서 공기업으로 얼마나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지 않다고 보고,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지만 전문성을 갖추신 분들이 많아 그렇게(낙하산 인사)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난 1.19 내각에서 ‘박영준 복귀’에 탄력을 받은 선진국민연대는 조직재정비를 위해 지난 2월 6일 ‘발전적 해체’를 단행했다.

지난해 6월 출범한 사단법인 ‘선진국민정책연구원’과 대중조직 ‘동행대한민국’(가칭)으로 이분화 해 비대한 조직을 슬림화 및 정예화 하려는 것이다.

선진국민정책연구원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동행대한민국’(가칭)은 최근 강재섭 한나라당 전 대표가 ‘동행’이라는 비슷한 이름의 정책연구소를 발족시켜, 이름을 바꿔 조만간 발족할 계획이다.

장제원 의원은 “연구원이 이명박 정부의 핵심 어젠다인 녹색성장 등을 다룬다면 가칭 동행대한민국은 대중을 상대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이나 감세정책을 왜 하느냐, 미디어법을 왜 통과시켜야하느냐 등을 국민들에게 알려야하는데 그런 소통 구도를 만드는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동행대한민국’(가칭)은 최윤철 전 청계포럼 대표가 맡고, 선진국민정책연구원은 유선기 이사장(전 선진국민연대 사무총장)이 맡아 운영될 예정이다.

선진국민정책연구원은 지난 2월18일 ‘녹색성장’ 세미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박영준 국무차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의원, 선진국민연대 출신 공기업 고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지난 2월5일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선진국민연대 간부 250여 명을 불러 만찬을 베풀며 힘을 실어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