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中企협동조합 활성화 해커톤’ 개최
상태바
중기중앙회, ‘中企협동조합 활성화 해커톤’ 개최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5.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제2차 조합 활성화 계획 발표, 김기문 “지자체 조합지원 환경 마련”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현 주소와 혁신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자유토론 장이 마련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여의도 본회에서 ‘中企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해커톤’을 개최했다. 해커톤이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다. 분야별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쉼 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행사를 의미한다.

이날 행사에는 협동조합 임직원과 조합 컨설턴트(현장), 중소기업연구원(연구계)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동주 중소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의 ‘협동조합 현장진단 및 발전방향’ 발표와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발표를 통해 △협동조합의 위상과 역할 △협동조합 현황 △국내외 성공사례 등을 공유했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한국중전기사업협동조합과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을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성공사례를 들었다. 그는 “오늘날 성공적 협동조합들은 공동구·판매 등 수평적 공동사업에서 탈피하여 입체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R&D·마케팅·물류·금융·IT·HRD 등을 제공해 대·중견기업에 비해 부족한 경쟁력을 보완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협동조합 활성화 위한 자유토론’은 △조합의 현실(인력, 자금, 운영) △조합의 올바른 기능(사업기획, 공동사업 추진) 등 주제별로 나눠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한 협동조합 관계자는 “자유토론은 생생한 현장경험이 공유되는 시간이었다”며 “출판조합의 공동물류창고 운영사례와 가구연합회의 운영스토리 및 전시회 추진과정은 향후 업무에 참고할 만한 유익한 내용”이라고 전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올해 제2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이 발표되는 등 조합 활력제고에 의미 있는 한 해를 만들어보겠다”며 “성공적인 조합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현재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근거가 부족한 지방자치단체가 조합 활성화에 적극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지방조례 제정 필요성 알리기’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