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李-鄭 트로이카’ 뜬다
상태바
‘李-李-鄭 트로이카’ 뜬다
  • 매일일보
  • 승인 2009.03.0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의 봄 지배할 권력게임 기상도

이명박 대통령 지지도는 집권1년인데도 아무리 올라도 30%대를 벗어나지 못할 정도로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또 정권 잡은 지 1년도 안되어서 벌써부터 ‘다음 대통령’에 대한 관심이 과도하리만치 높은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3월부터는 굵직굵직한 정치일정이 꽉 짜여있는데다가 3월은 경제위기와 남북위기가 동시에 맞물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현재 환율은 1500원 선이 무너지고, 주가도 1100선이 무너진 상태이고, 북한의 제2서해교전을 언제 벌일지 모른 상황에서 3월은 경제적으로도 군사적으로도 위기다.

그렇게 되었을 때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불안감 증폭과 지지도 하락은 예상치 못한 수준까지 갈 수 있고 ‘다음 정권’에 대한 갈급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특히 MB의 지지층인 보수층이 떨어져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은 위험수준이다.

차기주자들의 ‘꿈’을 접고 정권 성공에 올인해주기를 바라는 MB와 오히려 ‘MB 차별화’를 목표로 이명박 정부 실패의 틈새만 노리는 차기주자들 간의 권력게임은 그래서 서서히 불붙고 있다.

차기 주자들이 조금씩 고개를 드니 여권 내 크고 작은 제세력들이 물밑에서 세력재편의 호흡고르기가 빨라지고 있다. 여권에서는 박근혜 차기주자 독주체제에서 정몽준, 강재섭, 김문수 등이 이미 ‘잠룡’ 대열에 들어서고 있다.

차기를 놓은 권력게임 시기가 역대 어느 정권보다 빨리 찾아온 것은 분명하다. 이제 겨우 1년을 넘긴 이명박 정권에 벌써부터 조기 레임덕의 위험신호가 울리고 있고 초조한 MB는 친위대밖에 믿을 데가 없다며 정권의 생존을 맡기고 있다. 친위군을 앞세운 MB2기의 최우선 과제는 여권을 갈무리해야 하는 것이다. 벌써부터 꿈틀대는 ‘차기 권력쟁탈전’의 힘을 눌러야 하는 것이다.

여권 폭풍의 핵 ‘이재오 귀국’에 ‘상왕정치’ 1인독주 종식
정두언 ‘계파정치 타파’ 기치 당청소통ㆍ친박견제 메신저

친이 측에서 내세우는 ‘정권성공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통합론’은 이것을 위한 유용한 명분이다. 일단 정권이 성공해야 다음도 있는 것 아니냐는 논리다. 경제난이 심각한데 ‘차기보험드는 계파전쟁이 웬말이냐’는 주장이다.

그러나 3월부터는 ‘세력 대 세력’이 불붙을 수 밖에 없는 정치일정이 숨쉴틈 없어 이 대통령과 그의 사단들의 바람이 여간해서는 실현되기 어렵다. 3월부터는 여권의 권력재편과 야권의 권력재편을 동시에 불붙게 되는 정치의 봄이 오는 것이다.

3월에는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못한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3월 임시국회가 열릴 계획이지만, 사실 3월 국회는 열린다해도 2월 국회처럼 흐지부지될 공산이 크다. 의원들의 관심이 법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치’에 있기 때문이다.

MB로서는 법안이 빨리 통과되어야 자신의 계획대로 국정을 추진할 수 있어 법안통과를 밀어붙이려 하지만, 법안 자체도 합의되지 않은데다가 이미 정치권 관심은 국회에서 정치로 옮겨지고 있어 ‘국회 동력’은 상실되었다.

한나라당이 입법 타협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 여권이 당과 정부 둘이 참여하고 야당이 하나만 참여하는 구도 자체가 야당과 법안타협을 할 의사가 없다는 제안으로 남은 2월 국회에서나 3월 국회에서 강력한 법안처리 의지가 여권에서 이미 상실되었다.

이는 3월부터 시작되는 ‘정치’에 이미 여권이 함몰되면서 국회는 ‘식물국회’가 되어 가고 있다. 특히 5월 원내대표 경선을 코앞에 둔 한나라당으로서는 입법 속도전을 치러내야 할 홍준표 원내대표가 2월 국회로 임기가 사실상 만료되기 때문에 법안처리 의지를 상실했다. 3,4월 국회가 열리더라도 4.29 재보선과 당협장 선거에 휩싸인 여권은 이제 국회는 관심이 없다.

‘정치의 봄’을 불러오는 시작은 다름아닌 여권 폭풍의 핵 ‘이재오 귀국’이다. 여의도가 이재오 귀국으로 들썩거리고 있다.

내달 9일 예정된 이재오 전 최고의 귀국은 여권의 권력재편을 의미한다. 그의 귀국으로 그의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친박은 물론이고, ‘이상득 단일체제’였던 친이도 긴장하고 있으며 야권도 마찬가지다. 그가 몰고올 정치변화와 세력변화가 무엇이냐에 따라 정치권과 정국향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의 귀국은 이대통령의 집권2기의 여권 디자인과 직결된다. 우선 MB는 여권을 움직이는 핵심 실세부터 변화시키고 있는데 집권1기가 ‘이상득 1인 독주체제’였다면 집권2기는 ‘이상득-이재오-정두언’의 삼각편대로 재편되었다. 또한 1.19 친위개각에서도 역시 1기때 소외되었던 ‘안국포럼’ 인사들이 대거 재등용되었고, 친이재오계인 ‘함께 내일로’와 친이 핵심조직인 ‘안국포럼’ 등 결속모임이 매우 잦아지고 있으며 정두언 의원도 ‘정치개혁’ 토론회를 시작으로 화려한 시동을 걸었다.

이재오 귀국이 확정되면서부터 흩어졌던 친이 결속이 빠르고 강력한 ‘속도전’에 들어갔다. 집권2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이-이-정’ 트로이카의 거침없는 행보가 강력한 태풍으로 정국에 휘몰아칠 것이다.

집권2기의 ‘이-이-정’ 트로이카 체제는 1기 때 ‘이상득 1인체제’의 자기반성과 평가에 근거한 것이고 이 점을 이 대통령이 인정했기 때문에 이재오-정두언을 다시 정치전면에 내세운다고 봐야한다.

물론 그렇다고 ‘형님위세’가 사라졌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단지 1인 체제에서 3인의 분업체제로 넘어갔다는 것이 보다 맞을 것이다.

MB 집권1기의 문제는 한마디로 ‘소통 부재’였다. 국민과 대통령과 소통부재, 당청간에 소통부재, 여야간에 소통부재, 정청간에 소통부재, 여여간에 소통부재 였다.

쇠고기 촛불 때 가장 극심한 국민과 이대통령간의 소통 부재를 지적하고 들어선 것이 ‘박형준 홍보사단’이고, 또 정무라인 문제는 당청간의 소통 부재가 전면화될 때마다 항상 질타의 대상이다.

이 같은 소통부재의 근본원인이 여러 가지 있겠으나 ‘만사兄통’ ‘상왕정치’의 ‘이상득 1인 독식체제’ 때문이라고 말한다. 정보와 인사와 정치가 모두 한사람 손에 몰려있었기 때문에 생긴 구조적 한계, 인적 한계가 파국의 위기를 맞게 했다는 것이다.

물론 ‘이상득 독식’이 될 수밖에 없는 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이명박 대통령이 ‘여의도 정치’를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 대통령이 골치아픈 여의도 정치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기스타일대로 국정을 밀고 나가고 싶어하기 때문에, 여의도 정치는 ‘형님 몫’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때문에 여권 핵심들은 ‘권력의 사유화’를 정면으로 문제삼아 이상득 1인체제에 대해 정면으로 반기들었고, 그 당사자인 정두언 의원이 핵심으로 다시 부상했다는 것은 이상득 1인체제의 사실상의 ‘실패’를 여권에서 인정한 것이다. 이상득 전 부의장으로서는 정 의원의 복귀가 껄끄러울 수 밖에 없다.

이상득 독식, 이재오-정두언 전면화로 종식

정 의원은 그가 비판했듯이 ‘당청 소통’의 정무적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계파정치 타파’를 내세우는 정당개혁 깃발을 들어 ‘친박’을 견제하고 당을 상부에서부터 하부까지 ‘친이체제’로 재편하는데 앞장설 것으로 보인다. 당협위원장선거, 당대표 및 원내대표, 지방선거 공천 등이 모두 정당개혁에 속한다.

이재오 전 최고에 대한 이상득 전 부의장의 견제는 정 의원보다 더 강하다. ‘이재오 귀국’을 가장 반대했던 사람이 이상득 의원이라는 것은 다 알려진 사실이다. 이상득 1인체제가 당을 장악하고 있었음에도 ‘당에 중심이 없다’는 귀국 명분으로 그가 돌아오는 것은 결국 이상득 단일체제에 대한 집단적 반기이며 한계와 실패를 인정한 것이다.

최근 이 전 부의장은 이재오 귀국에 ‘환영’ 메시지를 건네며 화해 제스쳐를 취하며 지난 18대총선 공천문제의 앙금을 털어버리려 하고 있다. 지난 총선과 전당대회에서 이상득의 영남보수파와 이재오의 수도권중도파간의 당권 쟁탈전에서 이상득계에 이재오계가 밀린 것이다. 그러나 ‘이재오계’라고 불릴 만큼 ‘세력’이 있으면서 이 대통령 시대를 만든 일등공신이라는 점에서 이상득 의원은 거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재오 귀국은 곧 이 전 부의장이 가졌던 ‘여의도 정치’의 일부분을 넘겨줘야 한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상득 1인 독식체제는 이재오-정두언과 전면화로 종식되게 되었다. 이 전 부의장과 갈등과 대립을 해왔던 이-정과 어떻게 권력을 나누고 협력하느냐가 집권2기를 성공으로 이끄는 관건이다.

현재로는 이상득 전 부의장은 ‘친박-친이 협상창구’로, 정두언 의원은 ‘당청간 소통 창구’, 특히 청와대와 친이계와 소통 역할에, 이재오 전 최고는 외곽조직 지원으로 ‘제한적 역할’에 머무르는 집단적 역할분담 체제를 구축했다.

당장 이재오 전 최고는 정면으로 드러나는 활동을 하지는 않으면서 외곽조직 지원으로 ‘제한적 역할’에 그치겠지만 10월 은평 재보선에서 다시 여의도로 귀환할 수 있으면 2010년 지방선거에 다시 총대를 메고, 차기 대권구도에 정지작업을 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집권2기 역시 이명박 코드에 맞는 ‘이-이-정’ 초강력 친정체제로 운영된다는데 문제가 있다.

2기가 ‘다른 색깔과의 통합’ 보다는 ‘단일 집단대오’를 공고히 갖춘 것이기 때문에 색깔 다른 그룹과의 마찰은 불문가지의 사실이다. 1인에서 집단으로 바뀌면서 MB 친정체제는 더욱더 집단력을 갖고 공고해졌고, 결국 ‘소통 부재’와 ‘정치갈등’은 1기 때보다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충분하다.

특히 초강경파 이재오 귀국이 그나마 조용했던 계파전쟁에 불을 댕길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 전 최고 귀국을 가장 강하게 경계하는 그룹은 그와 대척점을 이루는 ‘친박’이다. 친박은 이재오 귀국에 맞춰 ‘전쟁불사’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그만큼 ‘이재오’는 SD가 못했던 친이그룹의 초강력 본드가 되어 똘똘 뭉칠 수 있는 ‘중심’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박도 너무 섣부르게 ‘전쟁준비 태세’에 돌입할 경우 당과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다는 우려때문에 step by step으로 나갈 계산이다. 다만 이재오 귀국과 이-이-정 트로이카 체제 출발을 계기로 ‘친박 결속’은 더 분명하고 더 단단히 다지면서 ‘친박’을 ‘할말은 하는’, '하나의 세력‘으로 당내에서 공식화하겠다는 목표다. 그 첫 관문이 경주 재선거 공천과 친박의원들이 있는 당협위원장 문제다.

김무성의원의 ‘총결집 전면전’ 돌입을 박근혜 전대표가 일단 막으면서 이상득 친이계가 내미니 화해제스쳐를 일단 지켜보겠다는 게 친박쪽 생각이다. 친박이 지켜보겠다는 것은 물론 경주와 당협장 문제다.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친박-친이가 전면전으로 가느냐 아니냐가 판가름 날 것이다.

강경파이며 수도권파인 이재오계와 영남파인 이상득계와의 갈등이 근본적으로 치유되기는 어렵다. 당권 문제나 지방선거 공천권 등에 있어서 친이내부의 이-이 세력 대결은 전면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집권1기에 이재오계는 이 점에서 실패해서 권력 중심에서 실각했었던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특히나 조기 전대가 될지, 아니면 내년에 정상적인 전대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나 이번에 되는 당대표는 지방선거 공천에 직결되고 대선후보 선정에도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대선후보 경선 토대를 만드는 당내 시스템 개편과 인적 개편을 단행할 것이기 때문에 친박-친이 전쟁은 물론, 친이 내부의 이-이 전쟁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차기집권을 놓고는 한나라당 내전은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지만, 그 시기가 언제이냐, 또 그 내전 강도가 어느정도가 될 것이냐가 정국의 뇌관 중 뇌관이다.

친박은 이재오 귀국만이 걱정이 아니다. 집권2기를 시작하면서 친이계는 바짝 차기주자군들을 빠르게 띄우고 있다. ‘해밀’을 만든 정몽준 최고, ‘동행’을 만든 강재섭 전 대표를 박근혜 대항마로 내세우며 친이들과 강력히 결속하고 있다.

정-강은 ‘계파정치 타파’를 내세우면서 ‘범 反朴 그룹’을 형성, 순식간에 무시할 수 없는 세력으로 커지고 있다. 여기에 ‘아직 대선-재선을 결정하지 못했다’며 여운을 남기고 있는 김문수 지사와 속내를 보이지 않는 오세훈 시장도 그 반열에 있고, 여차하면 이재오 전 최고도 킹메이커는 ‘이제 그만’하고 본인이 ‘킹’을 꿈꿀 가능성도 오르내리고 있다.

이같은 ‘친이’와 결속한 차기주자군들이 이재오 귀국에 맞춰 움직이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사안이다.

차기주자군, 이재오 귀국에 맞춰 꿈틀꿈틀

또한 집권2기에 들어서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변화된 모습은 당에 적극 개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의도 정치’를 싫어하는 이 대통령의 ‘청와대 정치’가 매우 분주하다. 정몽준, 정두언의 독대에 이어 오세훈, 김문수, 안상수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을 직접 청와대로 불러들였다. 혹시 ‘박근혜 대항마’를 키우기 위한 행보 아니냐는 관측이다.

한편, 4.29 재보선 경주 공천과 4월이면 임기 만료로 바꿔야하는 19곳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는 친박-친이의 화해냐 정면충돌을 가름하는 핵심이다. 이 때문에 ‘4월 대란설’이 나오고 있다.

지난 18대총선 당시 탈당 후 당선되어 복당한 친박의원과 친이 당협장간의 한판 붙을 공산이 크다. 4.29 경주 재선거 역시 당협장 교체와 직결되어 있다. 친이 정종복 예비후보가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어 친박 예비후보들에게는 불리하다.

이 문제들은 3월중순부터 본격화될 것이기 때문에 박 전 대표는 오래전에 잡혀있던 캐나다행마저도 포기했을 정도다.

21일 이상득 전 부의장과 친박회동으로 ‘화해무드’의 단초가 마련된 같은날 친이 정종복 전의원의 경주 재선거 출정식이 있었지만 이 전 부의장이 불참했고, 이를두고 친이의 기류가 변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도 있어 지켜볼 사안이다.

그러나 당협장 선거와 직결되어 있는 경주 후보 문제에 친이가 쉽게 친박 손을 들어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되면 친이-친박의 정면충돌을 막을 길이 없다. 당협위원장은 차기 당권을 누가 잡느냐의 키이며, 이것은 곧 지방선거 공천권과 직결되는 것이어서 친이-친박의 혈투가 예고된다.

정두언 의원 등 친이는 ‘정당개혁’을 외치며 ‘계파혁파, 민주적 경선실시’를 들고 나오면 당협위원장은 경선을 해야 하고 당협장 선거에서는 친이가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친이가 주장하는 경선은 당헌당규상 적시되어 있는 반면, 친박이 주장하는 ‘의원이 당협장 역임’하는 것은 명문화되지 않는 관례다.

그러나 문제는 만일 경선을 한다면 한나라당은 3월부터 친이-친박 전쟁에 돌입하게 되고 4월에는 재보선과 당협장 선거에서 모두 계파 전쟁이 치러지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 한나라당은 ‘두동강’ 나게 되고 5월 있을 원내대표 경선과 박희태 대표 재보선출마와 직결된 조기전대를 7월에 하게 된다면 한나라당은 3월부터 계파전쟁에 장기전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아니면 ‘한지붕 두가족’ 청산절차에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나 친이는 지금 상태로 전대를 치른다면 ‘친박’이 무조건 이긴다고 판단하고 있어 당협전쟁을 피할수만도 없는 형편이다. 임기 1년짜리 당협장이지만 5월 원내대표, (7월 조기전대), 10월 재보선, 2010년 지방선거와 7월 전대, 그 이후 대선후보 결정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친이-친박은 사활을 건 혈투를 벌일 수 밖에 없다. 여권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개속이다.
<정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