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계 반란표 메시지 ‘바른미래, 호남당은 안된다’
상태바
안철수계 반란표 메시지 ‘바른미래, 호남당은 안된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5.1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제3지대론 차질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15일 당선 직후 유승민 의원의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15일 당선 직후 유승민 의원의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15일 유승민계 오신환 의원이 당초 예상과 달리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거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두면서 당내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호남당으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던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원하는 민주평화당의 총선 생존전략에 차질이 예상된다.

이날 선거는 총 28명의 바른미래당 의원 중 민주평화당과의 활동으로 인해 당원권을 정지당한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과 활동 중단 상태인 박선숙 의원을 제외해 총 24명이 참여했다. 이 중 신용현·정병국 의원은 해외일정으로 인해 부재자 투표로 대리인이 대신 투표했다.

당초 전망은 박빙 승부였다. 패스트트랙 정국을 거치면서 옛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의원들이 분열하고 바른정당 출신 유승민계 의원들이 똘똘 뭉치기는 했지만 유승민계가 애초 소수파였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김성식 의원이 다소 유리하다는 관측도 있었다.

하지만 개표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오 원내대표가 과반 득표를 하면서 개표를 마무리할 필요도 없었다. 바른미래당은 과반 득표가 나오면 중간에 개표를 중단하는 게 원칙이다. 오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출신 중 중립지대 의원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김수민·신용현·김삼화 의원 등 국민의당 출신의 비례대표들로서는 호남당 간판으로는 도저히 내년 총선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지역구에서는 밀렸지만 안철수 대표의 인기에 힘입어 정당투표에서 선전해 비례대표 의석을 다수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