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 발목 잡힌 현대重·대우조선, 올해 임단협·현장실사 ‘난항’
상태바
노조에 발목 잡힌 현대重·대우조선, 올해 임단협·현장실사 ‘난항’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5.1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노사, 임단협 돌입…노조의 분할 반발로 진통 예고
실사작업도 차질 불가피…기존 실사기간 8주에 2주 더 추가될 듯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가 지난 1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선업 독점을 우려하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해 달라"는 노동자·시민사회 의견서를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가 지난 1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선업 독점을 우려하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해 달라"는 노동자·시민사회 의견서를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돌입했다. 하지만 인수합병을 위한 분할에 양측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이번 협상 역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현장실사 철회도 요구하고 있어 매각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5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노사는 전날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임금협상’을 위한 노사 첫 상견례와 단체교섭을 실시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3월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다. 주요 내용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 △기본급 5.8%(12만3526원) 인상 △전 직급 단일호봉제 △통상임금범위 700%에서 800%로 확대 △여름휴가비 150만원 △성과급 지급기준 마련 △하청노동자 노조 활동 보장 △사내 근로 복지기금 50억원 출연 △정년 62세 연장 등을 제시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 첫번째 요구안으로 ‘매각 철회’를 내걸 정도로, 양사의 인수합병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3월 매각 발표 이후부터 줄곧 반대 의사를 밝혀온데 이어, 서울 중구 서울사무소와 거제 옥포조선소 출입구에 ‘실사저지투쟁단’을 배치한 상태다.

노조는 현장실사단이 방문하면 물리적으로 저지할 방침이다. 실제 투쟁단은 지난달 26일 특수선 사업견학을 위해 옥포조선소를 찾을 현대중공업 관계자의 진입을 막았다.

노조의 강경한 태도에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의 실사 작업은 난항을 빚고 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초 대우조선 인수·합병과 관련해 8주간 실사를 하기로 합의하고, 필요시 2주의 기간을 추가하기로 했다. 하지만 실사 돌입 7주째가 되는 15일 현재도 현장 실사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2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갖고 교섭에 들어간 상태다. 4사1노조 체제인 현대중공업그룹은 이후 현대건설기계·현대일렉트릭·현대중공업지주사 등 분할사 상견례도 마쳤다.

노조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공동요구안을 포함한 기본급 6.68%(12만3526원) 인상 등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지난달 사측에 전달했다.

요구안 주요 내용으로는 △저임금 노동자의 임금체계 개선 △현대중공업지주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성과급 지급기준 변경 △하청노동자의 정규직과 동일한 임금·복지·안전 개선 등이 포함됐다.

대우조선 노조와 달리 매각과 관련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16일 올해 임단협 출정식과 물적분할 저지 결의대회를 연 뒤 2시간 파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현대중공업지부와 대우조선지회는 오는 22일 서울에서 금속노조 결의대회에 참여해 대우조선 매각 투쟁에 함께 연대투쟁을 벌인다. 양사 노조는 오는 31일에도 법인분할 안건으로 개최되는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를 저지하고, 법인분할을 반드시 막아낸다는 방침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조의 반발로 현장실사가 늦어져 양사가 2주 더 추가해 10주차까지 실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실사가 늦어지는 만큼 매각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물론, 양사의 인수합병이 올해 임단협 최대 쟁점인 만큼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