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0개 ‘국가어항’ 혁신전략 수립한다
상태바
전국 110개 ‘국가어항’ 혁신전략 수립한다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9.05.1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국가어항 개발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15일 개최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 제공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해양수산부는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국가어항 개발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전국 110개 국가어항의 혁신전략과 중장기 개발계획을 수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국가어항 지방청,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 담당자와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국가어항은 방파제와 소형선 부두(물양장) 등을 갖추고 있어 수산물이나 각종 조업도구들을 어선에 옮겨 싣고, 조업이 없을 때는 어선을 안전하게 접안시켜두는 지역 수산업 근거지다. 또 낚시, 레저보트, 어촌체험 등 다양한 해양관광을 즐기기 위해 일반인도 즐겨 찾는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고 기상악화 시 어선대피 역할 등에 사용되고 있어 국가가 직접 지정해 개발하고, 관할 지자체에서 관리·운영을 맡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가어항은 전국 110개로 지정돼 있다.

그동안 국가어항 개발계획은 개별어항 수요에 맞춰 수립됐으나 전국적인 관점에서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들어 어장환경 변화와 선박 대형화로 인한 조업범위 확대, 양식산업 지속 확대 등으로 국내 수산업 환경이 크게 달라지고 있어 국가어항의 기능과 개발방향에 대한 정책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해수부는 어항별 관점을 배제하고, 전국단위의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이번 용역은 ㈜건일 등 6개사가 공동 참여해 2년간 수행하며, 전체 용역비는 약 66억 원이다.

용역은 국가어항 현황 분석과 함께 개발 잠재력 및 지역 개발계획, 사업타당성 등을 종합 검토해 △어항시설 기본계획 △어항정비계획 △어항환경 개선계획 △레저관광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복철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용역을 통해 국가어항에 고부가가치를 덧입혀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