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 내려와 '사살명령' 내렸다"
상태바
"전두환,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 내려와 '사살명령' 내렸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5.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39주년 앞두고 당시 주한미군 정보요원 증언
“80년 5월 20일 방문...74명 모인 회의서 사살명령”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가운데)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용장 전 미 정보부대 군사정보관. 사진=연합뉴스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가운데)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특별기자회견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용장 전 미 정보부대 군사정보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전두환씨가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발포 전날 광주를 방문해 시민군에 대한 '사살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을 앞두고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정치권과 여론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합리적 추정” 주장...직접 증거는 없어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5.18기념 특별기자회견에서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는 "전두환이 1980년 5월 20일 K57(제1전투비행단) 비행장에 와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 74명이 회의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두환의 방문 목적은 사살명령이었다고 생각된다"며 "당시 회의에서 사살명령이 전달됐다고 하는 것이 제 합리적인 추정이다. 헬기를 타고 왔기 때문에 비행계획서를 파기하지 않았다면 자료가 남아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씨는 극우진영 일부에서 제기하는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서는 "전두환이 허위 날조한 것"이라며 "600명의 북한 특수군이 광주에 왔다는 주장은 미 정보망이 완전히 뚫렸다는 얘기인데 당시 한반도에서는 두 대의 위성이 북한과 광주를 집중 정찰하고 있었다. 북한에서 600명이 미국의 첨단 감시망을 피해 들어오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했다.

▮“광주 시민 폭도로 몰기 위해 사복군인 침투”

신군부가 광주 운동을 폭동이라고 속여 집권 계획을 세웠음을 추측해볼 수 있는 증언도 나왔다. 김씨는 당시 작성한 보고서에 담긴 내용이라며 “일명 ‘편의대’라 불리며 시민 행세를 했던 사복군인들이 실제로 존재했다. 이들은 5월 20일쯤 K57 광주비행장으로 왔다. 성남에서 C-130 수송기를 타고 약 30~40명이 왔고 K57 격납고 안에 주둔하면서 민간인 버스를 타고 광주 시내로 침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광주로 보낸 것은 전두환의 보안사령부였다”고 했다.

김씨는 이어 “북한특수군이 했다는 방화, 총격, 장갑차 탈취 등 일반 시민이 했다고 보기에 어려운 극렬 행위들은 바로 이 편의대가 선봉에서 시민들을 유도하거나, 직접 벌인 소행”이라고 추정한다며 “유언비어 확산도 광주시민을 폭도로 만든 후 강경 진압의 빌미를 만들기 위해 전두환의 보안사령부가 고도의 공작을 펼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보안부대 간부, 헬기 사격 증언도

또 다른 증언자인 허장환 전 505보안부대 특명부장은 헬기 사격이 실제 있었다고 했다. 그는 전일빌딩 헬기사격에 대해 "(시민군이 있는) 도청을 은밀하게 진압하러 가는 과정에서 건물에 저격병이 있다는 첩보를 듣고 헬기로 그 저격병을 저격하는 작전을 구상했다"며 "'호버링 스탠스'(헬기가 한 자리에 멈춰 비행하는 것)에서 사격했다"고 했다. 그는 또 "보안사가 광주를 평정하고 제일 급박하게 한 일이 자행한 범죄를 숨기기 위한 기구를 만드는 것이었다"며 "그 기구가 511대책분석반이었고, 나중에 511 연구회로 탈바꿈했다"고 했다.

▮여당, 5.18진상규명위 조속 출범 압박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정부측 최전방에 있었던 핵심 인물들의 증언이 나오자 여당은 지지부진한 국회 내 5.18 진상규명위원회 출범을 위해 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5.18 망언에 대해 최소한의 사죄와 반성의 의사를 표명하고, 빨리 국회로 돌아와 다시는 5.18을 둘러싼 망언이 재발 되지 않도록 법제적 정비 하는데 함께 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