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식량지원 여론수렴 착수 “진보·보수 가리지 않고 청취”
상태바
통일부, 식량지원 여론수렴 착수 “진보·보수 가리지 않고 청취”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5.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매체 ‘생색내기’ 언급에는 “대응 적절하지 않아”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통일부가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 추진에 앞서 본격적인 여론수렴 절차에 착수한다. 통일부는 민간단체와 종교계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 간담회를 통해 진보·보수를 가리지 않고 의견을 청취할 방침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민 의견수렴을 위해 추가적인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의견수렴 진행) 기한은 한정짓지 않고 있지만 시급함을 감안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북 인도지원에 관한 부분은 국민적 지지와 공감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히 의견수렴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대통령께서도 여야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고 말씀하셨고 그런 목적 하에서 각계각층, 보수와 진보 할 것 없이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간담회를) 진행해 나가려고 한다”고 했다.

의견 수렴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직접 나선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데이비드 비즐리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만남을 가진 데 이어 14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등 민간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대북 식량지원 관련 각계각층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15일에는 통일부 인도협력분과 정책자문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의견수렴에 나선다.

한편 통일부는 전날 북한 선전매체가 정부의 인도주의 지원 움직임을 ‘생색내기’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북한 매체의 보도에 정부가 대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동포애 차원에서 식량지원 문제를 계속 검토해 나가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