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중교통 준공영제로” 이인영 “요금인상 국민동의 있어야”
상태바
이해찬 “대중교통 준공영제로” 이인영 “요금인상 국민동의 있어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5.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전국 11개 지역 버스노조가 오는 15일 총파업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대중교통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당정간의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수단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당 정책 방향을 잡아야겠다”고 말했다.

준공영제는 적자분을 지방자치단체가 보전해주는 제도로 이번에 파업을 예고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 지자체 업체 대부분이 준공영제를 도입했으나 전남 등 일부 지역에선 아직 준공영제가 완전히 도입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을 갖고 총파업을 예고한다는 것은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일이라 당으로서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버스 노조와 대화하고 사측과도 대화해서 가능한 한 (서민의) 발이 묶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요금인상으로 이번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임금인상과 인력확보를 위한 합의는 관련 당사자들이 조금씩 양보하지 않으면 가능하지 않아 보인다”며 “특히 요금 인상은 국민 동의와 정서적 공감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들을 유념해서 시민의 불편함과 불안 등 최악의 상황을 피하도록 해달라. 저부터도 국회 차원에서 도울 일이 있다면 적극 돕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