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 계열사 빵집 챙기기…소상공인 설 곳 없어
상태바
대기업들 계열사 빵집 챙기기…소상공인 설 곳 없어
  • 조세민 기자
  • 승인 2012.10.0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들, 빵집 철수하겠다는 약속은 어디로?

[매일일보] 대기업들의 자사·계열사 빵집 챙기기가 계속되고 있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8일 대기업들이 빵집을 철수하겠다고 약속한 것과 달리 자사나 계열사에 입점시키는 등의 밀어주기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의원에 따르면 이명희 신세계 그룹 회장의 딸 정유경씨가 지분 40%를 갖고 있는 신세계SVN의 빵 브랜드가 계열사인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에 거의 100% 입점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세계SVN의 지분은 조선호텔 45%, 정유경 40.0%, 우리사주가 15%를 각각 소유하고 있다.

신세계SVN의 '데이엔데이'는 111곳, '밀크앤허니'는 26곳 등 전국 138개 이마트 지점 중 137개에 입점해 있다.

백화점 역시 10개 신세계백화점 중 9개에 '달로와요'가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도 이같은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장과 홈플러스가 만든 '아티제블랑제리'가 홈플러스 131개 매장 중 130곳에 입점해 있었고, 326개 홍플러스SSM 지점중 242개에도 아티제블랑제리가 성업중이었다.

정 의원은 "아티제블랑제리 지분이 거의 홈플러스 소유지만 호텔신라 보유 지분 19%를 홈플러스가 인수해 서민들은 대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지분이 양도된 것으로 해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롯데마트도 총 97개의 매장 중 96개 지점에서 '보네스뻬' 빵집을 운영하고 있었다. 보네스뻬는 롯데 계열사인 롯데브랑제리의 브랜드로 이 브랜드는 30개 롯데백화점중 16곳을 장악했다.

특히 신격호 롯데회장의 외손녀인 정선윤씨가 설립한 '포숑'도 대기업 골목상권 침해논란으로 지난 1월 사업에서 손을 떼겠다고 말만 한 후 롯데백화점에서 7곳이 영업중이라고 정의원은 밝혔다.

이밖에 현대백화점은 14개 백화점중 13곳에 계열사 현대그린푸드의 '베즐리베이커리'가 입접해 있었다.

정 의원은 "대기업의 계열사빵집 챙기기와 같은 그룹사 밀어주기가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은 행위는 손수 만든 빵을 하나라도 더 팔려는 소상공인들의 희망을 자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