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추경 5월 통과’ 총력대응...시내버스 요금 인상
상태바
당정청 ‘추경 5월 통과’ 총력대응...시내버스 요금 인상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5.1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여야 합의로 5월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또 15일 예정된 버스 대파업과 관련해서는 시내버스 요금 인상으로 가닥을 잡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2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미세먼지 및 재난예방, 선제적 경기대응 등을 위한 추경안 처리가 시급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며 “상반기내 추경 집행과 예결위원 임기가 5월 말 종료되는 점 등을 고려해 추경안이 여야 합의로 5월 내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대응을 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당은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과의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동시에 추경과 연계한 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이번 추경의 각 지역별 주요 사업들을 소상하게 설명하기로 했다”며 “정부는 국회가 정상화될 경우 각 상임위와 예결위가 추경안과 법안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심의할 수 있도록 국회설명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했다”고 했다.

추경을 계기로 5월 국회가 가동되면 밀린 법안들도 논의할 예정이다. 당정청은 5·18 특별법,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등의 노동현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국회의 공전으로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주요 민생·경제법안도 5월 국회에서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

특히 당정청은 이번 주 내 추경 관련 총리 시정연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5.18 특별법과 추경관련 시정연설이 금주내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데 당정청은 뜻을 같이 했다”고 했다.

당정청은 주52시간제 여파로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총파업 대란에 임박한 버스업계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등 정부의 대책에 맡겼다. 이날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버스업계의 인력 추가 고용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 재원이 필요하기에 고용기금, 공공형 버스 등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나 현실적으로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에 입장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