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5.18에 광주行...호남 민심 달래기 카드는?
상태바
황교안, 5.18에 광주行...호남 민심 달래기 카드는?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5.1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진상규명 조사위 출범 또는 5.18 망언 의원들 징계 힘보탤 듯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최근 ‘패스트트랙 무효’ 장외투쟁지로 광주를 방문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열흘만인 오는 18일 광주를 다시 찾는다. 그러나 지난번 방문에서 자당 의원들(김진태·김순례·이종명)의 5.18 막말 논란으로 물세례 등 거센 항의를 마주했던 만큼 황 대표가 이번 호남 방문에 민심을 달랠 카드를 준비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한국당 관계자는 매일일보와의 통화에서 “황 대표는 오는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한다”며 “(앞서 이 지역에서) 논란이 있었지만, 민생투쟁 대장정 취지가 전국의 민심을 만나기 위함이므로 광주의 목소리도 듣겠다는 것이 황 대표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황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여야4당의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지난 3일 광주송정역에서 ‘문재인 STOP 광주시민이 심판합니다’라는 이름으로 규탄대회를 열었다. 그러나 집회가 시작되자 광주진보연대, 광주대학생진보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튼 채 “한국당은 해체하라” “황교안은 광주를 당장 떠나라” 등 문구를 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또 일부 시민들은 황 대표를 향해 물을 뿌렸고, 5.18 희생자 유족들은 황 대표에게 5.18망언을 한 의원들을 대신해 사과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호남 민심을 달랠 카드로는 5.18 진상규명 조사위 출범, 망언 징계 등과 관련된 모종의 조치가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 인사들의 전언이다.

5.18 진상규명 조사위는 지난 2018년 2월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 위한 특별법이 지난해 9월 시행됐지만, 한국당 추천의 진상조사위원이 무자격 논란에 휩싸이면서 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지금껏 출범도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앞서 7일 이용섭 광주시장은 “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출범이 무산되어 안타깝다”며 “한국당이 역사의식을 갖고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그밖에 호남 민심을 달랠 황 대표의 또 다른 카드로는 3개월째 표류하고 있는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에 황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힘을 보탤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