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여야정협의체, 교섭단체 3당만 해야”
상태바
나경원 “여야정협의체, 교섭단체 3당만 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5.1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에 “6석 정당과 11석 정당 똑같이 취급”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여야정협의체) 재가동에 대해 범여권 성향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을 제외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 이는 여야정 협의체 참여를 교섭단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로 제한,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으로 쪼그라든 대정부·대여 협상력을 극대화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봉축법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국회를 움직이는 것은 원내 교섭단체의 합의"라며 "여야정 협의체도 당연히 교섭단체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 과정에서 보면 실질적으로 제1야당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국회 질서를 존중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을 제외한 3당끼리만 여는 협의체를 주장해왔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정 협의체 재가동을 주문한 다음날인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도 "사실상 청와대나 여당이 말하는 협의체는 한국당을 들러리로 세우는 5당 협의체, 제1야당을 제1야당으로 인정하지 않는 협의체"라며 "청와대가 6석 가진 정당이나 114석 가진 정당이나 똑같이 취급하는데, 114석 야당을 정말 국정 파트너로 생각하는 게 맞느냐"고 반발한 바 있다.

여야정 국정협의체는 문 대통령의 공약으로서, 국회 상황으로 실현되지 못하다 지난해 11월 첫 협의체 모임을 가졌다. 당시 여야는 탄력근로제와 광주형 일자리, 음주운전 처벌강화법, 아동수당 확대법 등 12개 항목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 역시 일부 합의만 실현됐을 뿐 협의체는 현재 사실상 중단 상태다. 문 대통령은 최근에는 지난달 16일 중앙아시아 순방 출국에 앞서 민주당 지도부에게도 협의체 재가동을 당부했으나 국회가 패스트트랙 정국에 휩싸이면서 무산됐다. 이후 패스트트랙 정국이 끝나자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특별대담에서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가동하는 게 필요하다"고 재차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