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 공개…'세계 1위' 간다
상태바
삼성전자,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 공개…'세계 1위' 간다
  • 황병준 기자
  • 승인 2019.05.0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8㎛ 픽셀 라인업 강화…초소형 픽셀 적용으로 고품질 촬영 가능
멀티 카메라·풀스크린 등 최신 트렌드에 최적…하반기 양산 돌입
삼성전자 박용인 부사장이 이미지센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박용인 부사장이 이미지센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황병준 기자] 삼성전자가 초고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신제품을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9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0.8마이크로미터(㎛) 초소형 픽셀을 적용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6,400만 화소)’과 ‘아이소셀 브라이트 GM2(4,800만 화소)’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 출시로 0.8㎛ 픽셀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2000만 화소부터 3200만·4800만·6400만 화소까지 확대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S.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2030년 센서 시장은 1300억달러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현재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버금가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2030년 시스템 반도체 1위를 목표하고 있는데 이미지센서는 더 빨리 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신 모바일 기기는 전면을 스크린으로 가득 채운 ‘풀 스크린’과 여러 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멀티 카메라’ 트렌드를 보이고 있어, 작은 칩 크기로 고화소를 구현할 수 있는 초소형 픽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과 ‘GM2’는 삼성전자 이미지센서 라인업 중 가장 작은 픽셀 크기인 0.8㎛의 픽셀을 적용하고 고화소를 구현해 최근 트렌드에 최적인 제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6400만 화소의 ‘GW1’은 업계 모바일 이미지센서 중 가장 높은 화소 제품이며, 4800만 화소인 ‘GM2’는 크기가 작아 활용처가 넓은 점이 특징이다.

이 두 제품은 빛의 손실을 줄이는 ‘아이소셀 플러스’ 기술로 색 재현성을 높였으며, 4개의 픽셀을 1개처럼 동작시켜 감도를 4배 높이는 ‘테트라셀’ 기술도 적용돼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세계 최초로 아이소셀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박 부사장은 “일부 (D램 공정) 기술을 적용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두 제품에는 색 표현력은 높이고 노이즈는 최소화하는 ‘DCG(Dual Conversion Gain)’ 기능도 탑재됐다.

위상차 자동 초점 기술인 ‘슈퍼 PD(Phase Detection)’ 기술로 다양한 촬영환경에서도 빠르고 깨끗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으며, 각각 초당 480프레임(GW1)과 240프레임(GM2)의 풀HD 슬로우 모션 기능을 갖췄다.

특히 GW1은 ‘실시간 HDR’ 기능도 지원해 어두운 실내나 역광 등 명암의 대비가 큰 환경에서도 색감을 구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브라이트 GW1’과 ‘GM2’를 올해 하반기에 양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