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상태바
산업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05.0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
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개방하고 이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8일부터 7월 12일까지 ‘제7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에너지, 무역, 산업 및 기술, 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또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BI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실제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를 발굴한 바 있다.

또한 수상자를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과 마케팅 지원, 창업 지원 프로그램,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등 수상작 맞춤형 후속지원을 제공했고, 올해는 R&D 컨설팅 및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는 오는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1차 서류심사와 26일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입상자가 결정된다.

웹툰 분야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대해 오는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최종 온라인 투표를 통해 입상자가 선정된다.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개발, 웹툰 제작 부문 입상자에게는 상금 총 6900만원과 함께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된다.

또 수상자에게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대한무역투자지원공사), BI코칭(공공데이터 소관기관), 사업공간 제공(한국남부발전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소관 데이터활용), 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한국전력 활용가능 데이터), 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응모는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7월 12일까지 가능하다.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와 산하 유관기관의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