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버리고 대권 고지로
상태바
MB 버리고 대권 고지로
  • 이한일 기자
  • 승인 2009.01.2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분석>박근혜 대권플랜

[매일일보=이한일 기자] ‘홍준표 책임론’으로 입법전쟁 후유증이 한나라당을 강타하다가 현재는 잠복되었지만, 이번 입법전쟁을 치르면서 한나라당에서는 보다 선명히 친박-친이가 나뉘었고, 친이 내에서도 강온파가 대립하고 있다.

이 같은 당내 내홍은 연초라는 점에서 물밑으로 잠시 가라있기는 하지만 2월 임시국회, 4월 재보선 공천을 놓고 다시 물위로 전면화될 것으로 보인다.

오래 전부터 '한 지붕 두 가족'인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드라이브와 박근혜 대권플랜이 사안마다 팽팽이 맞부딪히면서 갈등의 골이 점차 더 깊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MB개혁입법에 작심하고 반기를 든 박근혜 발언은 패인 골은 더 이상 메꿀 수 없이 두동강 날 수도 있다는 암시로 해석된다.


친박계, "이명박 정부와 공동책임론 지기 싫다"
계파 골 깊어지며 한나라당과 결별 가능성까지


입법전쟁으로 최고 승자는 박근혜 전 대표라는 점은 자타가 공인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입증된다.

입법전쟁의 판세를 완전히 뒤바꿔놓은 ‘박근혜 발언’은 ‘MB와 차별화’를 본격적으로 선포한 것이며 ‘박근혜 대권플랜’이 시동걸렸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후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 차별화 발언을 계속하며 자신의 정체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MB입법과 입장을 같이한 ‘극우세력과 재벌’과의 관계도 배신자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 확실히 선을 그었고, 그 대신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에서 이탈한 중도층이나 무당층의 지지를 상당히 획득했다. 하나를 버리고 하나를 획득한 셈이다.

이에 힘을 얻은 친박계는 입각 등 이명박 정부와 ‘공동책임론’으로 옷을 더럽히지 않고 차기 대권을 향해서만 앞으로 나간다는 계획으로 보인다. 친박진영은 현재 이명박 대통령이 친정체제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판단, 입각은 현실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세결집과 세확산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친박은 오는 4.29 재보선에서 경주를 전략기지로 삼아 총력을 기울이면서, 당협위원장 장악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MB집권 직후였음에도 불구하고 친박연대와 무소속 등 反한나라당으로 출마해서도 엄청난 파워를 확인한 친박진영은 시쳇말로 겁이 없어진 상태다.

이번 당내에서 비난의 화살을 받았던 ‘MB법안 비판발언’이었지만 이 때문에 박 전 대표는 확실한 대권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에 친박계는 여차하면 짐을 꾸려서 한나라당을 뜬다는 생각을 감추지 않고 있다. 친박연대는 계속 박 전 대표의 탈당을 주장하며 탈당 후 근거지로 만들기 위해 계속 존립한다는 것이다.

친박연대, 박 전 대표 탈당 주장할까

이런 가운데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3월 귀국이 예상됨에 따라 친박계는 잔뜩 긴장하고 있다. 친이계 강경파이며 실세인 이재오 귀국은 친박-친이계의 전면 갈등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친박은 현재 세결집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보선 뿐만 아니라 지방선거, 또한 입각, 재보선 등으로 예상되는 당권재편에서도 이재오 파워가 쓰인다면 한나라당 내전이 폭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친박진영은 만일 이 전 최고가 당을 독식하려고 들면 집단탈당할 것이라며 ‘분당’까지 각오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해진다.

친이계 핵심 중 핵심인 이재오 전 최고의 3월 귀국이 거의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한나라당내에서는 긴장 모드가 형성되고 있다. 친박 뿐 아니라 이상득 측에서도 긴장 중이다. 어떤 면에서는 분당까지 가야하는 친박과의 전면전보다는 친이계 내에서의 전면전이 더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입법전쟁에서 여실히 보여졌듯 이상득 의원의 당장악력이 약하고, 특히 박근혜 발언으로 당이 대혼란에 빠졌을 때도 이상득은 당 내분을 우려해 덮어두자는 입장이었던 반면, 이재오계에서는 ‘배신자’라며 초강경 목소리를 높였었다. 이 때문에 이재오 귀국은 이상득과의 전면전을 치루며 친이계 내의 세력교체를 가져올 공산이 크다. 사실 이재오 귀국을 가장 긴장하는 측은 이상득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선거 공천권 등 문제에서 이재오 귀국은 이상득의 공천권 등 당권을 상당부분 잠식할 것이기 때문에 매우 경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전 최고는 3월에 귀국하더라도 본격적인 활동은 자제하고 10월 은평을 보선 출마를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친박진영과의 전면전을 가능한 피하면서 집권후기에 친박과의 통합정치를 펴겠다는 생각도 한편에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지방선거 공천, 당지도부 교체(예상), 당협장 인선 등 친이-친박이 혈투를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여 친박과 손을 잡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박 전 대표의 선택에 정치권 관심

한편 이명박 대통령의 한나라당 최고·중진 의원 오찬 회동 초청을 놓고 박근혜 전 대표의 선택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과 청와대는 당초 오는 30일 회동을 갖기로 했으나 일부 중진 의원들의 해외 방문 일정과 겹치는 바람에 2월초로 연기했다.

회동 연기 소식이 전해지자, 당 안팎에서는 청와대가 박 전 대표에게 ‘성실한’ 물밑 접촉 없이 팩스만 달랑 한 장 보내 친박계가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거나, 박 전 대표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일정을 연기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친박계는 의전 절차에 문제를 삼은 적이 없을 뿐 아니라 이는 이번 사안의 본질도 아니라며 이 같은 논란을 일축했다. 청와대와 당에서 일정이 제대로 조율되지 않아 혼선이 빚어진 것이지, 일정 연기는 박 전 대표 측과 하등의 관계도 없다며 친이-친박간 갈등설 확산에 경계심을 드러냈다.

측근 의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현재로서는 박 전 대표가 이번 청와대 회동에 참석할 가능성이 좀 더 높아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이번 회동이 어떤 성격을 띄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이번 회동을 신뢰 회복의 전기로 삼을 수 있느냐가 사안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회동에서 두 사람의 신뢰 회복이나 현안에 대한 상호 협조 등 일정한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박 전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 안 갈 이유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번 회동 결과에 큰 기대를 걸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갑작스럽게 회동을 추진하는 것보다는 당 중진들을 수시로 불러 의견을 조율하고 협조를 구하는 것이 당청관계 확립을 위해 절실한데도 이 같은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당청 회동의 시기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개각을 단행한 후 당청회동을 가진다면 ‘사후 통보’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당에서 함부로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니지만, 적어도 당 핵심 중진들에게는 다양한 의견을 구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한일 기자 <lee@sisaseou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