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우리 경제 저성장 오래가지 않을 것"
상태바
李대통령 "우리 경제 저성장 오래가지 않을 것"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2.09.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화·특성화로 지역경쟁력 높여야"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우리 경제의 저성장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지역발전주간' 개막식에 참석, 축사에서 "혹자는 이제 '저성장 시대'를 맞이했다고 하지만, 지나친 위기감은 오히려 경제를 위축시켜 투자를 줄이고 소비를 위축시킨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모두가 어렵다 하지만, 한국 경제는 곧 회복되어 성장도 높아지고 무역도 확대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이럴 때 더 과감히 투자하고 좋은 인재를 육성하는 데 노력한 기업은 경제가 회복됐을 때 크게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우리 경제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거치며 더욱 단단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위기 속에서도 정부는 재정건전성을 지키면서 우리 경제를 보다 내실화하는 계기로 삼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역이 위기라고 하지만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큰 기회"라며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광역화'와 선택과 집중을 위한 '특성화'를 통해 지역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은 지역과 세계가 직접 만나는 글로벌 시대이며, 사람과 상품ㆍ자본이 거침없이 드나드는 세계화 시대"라며 "이런 기회를 살리자면 그 지역만이 가진 특성과 장점을 발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또 "광역권별로 지역의 대표적 신성장 산업이 제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지역내 총생산(GRDP)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지역이 발전을 주도적으로 기획하도록 정부는 '바텀-업(Bottom-Up)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