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집권당 박근혜로 통한다
상태바
좌충우돌 집권당 박근혜로 통한다
  • 매일일보
  • 승인 2009.01.2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안전쟁 최고 수혜자 ‘차기 대권’ 대도약

[매일일보] 오는 30일로 잡혀 있던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최고·중진 의원들의 오찬회동은 일단 2월 초로 연기됐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지난 16일 “의원들의 해외방문 일정 때문에 불가피하게 일정이 늦춰질 것 같다”며 “2월 4~5일 쯤으로 연기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간 해외 출장을 가는 의원들은 국제경기대회 지원 특별위원회 소속 박종근, 허태열, 안상수 등 중진 의원들이다. 허태열 의원 측은 “오래전부터 계획된 일정이어서 늦추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선약으로 인해 30일 오찬에 참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박 전 대표가 불참할 경우 당청간 화합을 위해 마련한 회동의 의미가 자칫 퇴색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물론 당 핵심 관계자는 손사래를 치고 있다.

그는 “30일도 확정된 일정은 아니었다. 더구나 박 전 대표 때문에 일정이 연기된 것은 절대 아니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이번 회동의 초점은 무엇보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의 만남 성사 여부였다는 점에서 이 같은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집권 2년차 MB정부 친박계 끌어안기 나서나
국민 88% 거국내각·.박근혜 총리 입각 기대
친이계 “패배자는 결국 대통령” 자성 분위기

사실 이번에 연기된 오찬회동은 지난 법안 전쟁에서 있었던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 이후 만들어진 자리라 더욱 눈길을 끌었다.

법안 전쟁이 극한 대치로 치달았던 지난 달 5일 박 전 대표의 친이계 당 지도부의 통합 리더십 부재 비판과 “한나라당의 법안이 지금 국민에게 오히려 실망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지적은 ‘속도전’을 주문했던 청와대에 직격탄을 날렸던 게 사실이다.

이번 회동 대상에는 박 전 대표를 비롯해 친박계 중진 의원인 허태열, 송광호 최고위원 그리고 홍사덕, 김무성, 박종근, 이해봉, 이경재, 김영선 의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최고위원들과만 간혹 접촉하던 이명박 대통령이 중진의원들로까지 범위를 확대한 것을 두고, 친박계와 자연스러운 접촉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실제로 이번 법안전쟁에서도 드러나듯 집권 2년차를 맞아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 처리와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과제를 안은 이명박 대통령과 거대 여당은 박 전 대표와 친박계의 도움 없이는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 어렵게 됐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청와대는 최근 설 이후에 개각이 가능하다고 발표, 설 이후인 2월 회동에서 친박계를 끌어안는 개각에 대해 의견 교환이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여권에서 제기되는 분위기다.

민심 또한 친박계를 포함하는 ‘거국내각’ 혹은 ‘박근혜 총리 기용’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뉴스>가 창간 8주년 기획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11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국회 입법전쟁이 마무리 되었는데 앞으로 한나라당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는가’ 질문에 응답자 50.2%는 “경제 살리기 위한 국민 통합을 위해 거국내각을 실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37.6%는 “여권의 단합을 위해 박근혜 총리 등 통합의 정치를 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실상 국민 절대 다수인 87.8%가 거국내각 또는 박근혜 총리 기용 등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여론을 이렇지만, 박 전 대표의 실제 참석 여부는 불투명하다. 설령 참석을 한다고 하더라도 단독 회동이 아닌 20여 명이 한꺼번에 모이는 자리인 까닭에 이명박 대통령과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일차적으로 불가능하다. 또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이자 국가 지도자급인 박 대표가 다른 4선 의원 중진 의원들과 다를 바 없어져 자칫 입장이 난처해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친박계 한 핵심 의원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 참석 여부는 박 전 대표가 말씀 할 때까지 기다려 봐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만남은 지난해 5월10일 단독 회동으로 사실상 단절 상태. 이번 회동이 성사될 경우, 8개월 만에 양자가 대화 테이블에 다시 앉는 것이다.

친이계 “패배자는 이명박 대통령” 자성 분위기

현재 정치권에서는 지난 법안 전쟁의 최고 수혜자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각종 법안 각종 여론조사에서부터 박 전 대표와 당 내 친박계에 대한 높아진 호감도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발단은 법안 전쟁이 극한 대치 상황으로 치달았던 지난 5일 박 전 대표의 발언이다. 박 전 대표는 이날 한나라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당 지도의 통합 리더십 부재를 작심한 듯 비판했다.

<폴리뉴스>가 창간 8주년 기획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11일 2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이번 입법사태에서 가장 돋보인 정치인이 누구였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중 가장 많은 18.9%가 박근혜 전 대표를 꼽았다. 또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있었던 5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박 전 대표 발언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69.3%)이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조사에서 한나라당 지지층 중 42.2%는 ‘친박근혜계에 호감이 있다’고 응답했다. ‘친이명박계 주류세력에게 호감이 있다’는 응답자 16.3%일 뿐이었다.

물론 처음부터 박 전 대표의 발언이 호감을 산 것은 아니다. 박 전 대표는 당시 “한나라당이 국가발전과 국민을 위한다며 내놓은 법안들이 지금 국민에게 오히려 실망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 “법안의 옳고 그름을 떠나 국민통합을 위해 다수당인 한나라당이 한걸음 더 나가야 한다”는 등 법안 전쟁 한 가운데서 날선 지적을 쏟아냈다.

그러나 이는 ‘속도전’ ‘이념법안, 경제법안 가릴 것 없다’ 등을 강조, 집권 2년차 기반 마련을 위해 직권상정도 불사하겠다며 MB개혁법안을 강행 처리하려 했던 청와대와 당 지도부의 의중과 정면 대치되는 발언이었다. 또한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서, 현 대통령과 대조되는 ‘차별화 발언’이기도 해 당 지도부를 패닉 상태로 빠뜨리는 등 큰 충격을 안겼다.

발언 직후 당내 친이계부터 “일이 이렇게 되도록 박 전 대표는 뭘 했느냐”,“국가 지도자급 정치인이 공개적으로 자당을 비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크게 반발했고, 보수언론들도 박 전 대표를 겨냥했다.

이 과정에서 친박계는 계파 간 전선 확대를 우려하며 조기 진화에 급급한 모습도 보였다. 친박계 허태열 최고위원 등은 “박 전 대표의 얘기는 한나라당이 처리하고자 하는 법안들이 국민에게 실망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게 아니라, 법안상정도 못 하고 여야대치만 벌이는 현 국회파행 사태가 민생에 고통과 아픔만을 주고 있어 안타까움에 나온 내용”이라고 해명도 했다.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이처럼 초반 역풍에 시달렸지만, 여론조사 결과에 비춰보아 결과적으로 국민은 박 전 대표와 친박계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정치권 분위기 반전, ‘결과는 박근혜 뜻대로 됐다’

정치권 내에서도 이 같은 흐름을 타, 분위기가 반전되는 형국이다. 1차 법안 전쟁이 봉합되며 ‘휴전’에 접어든 이후, 정치권 내에서도 무엇보다 이번 법안 전쟁의 결과가 결국 박 전 대표가 말한 대로 결론지어진 데 주목하고 있다.

물론 박 전 대표의 한마디가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를 ‘움직였다’고 확대해석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발언 직후 박 전 대표의 영향력을 상징이나 하듯 ‘강경모드’에서 ‘대화모드’로 판세가 뒤바뀌었고, 결국 박 전 대표의 뜻대로 여야협상이 흘러갔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는 게 사실.

오랜 공백을 깨고 터진 박 전 대표의 충격 발언이 극우파와 친이계의 반감을 산 대신, 상당수 중도 성향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며 차기 대권주자로서 새로운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에도 별다른 이견이 없다.

사정이 이렇자 법안전쟁 이후 이 같은 박 전 대표의 주가 상승세에 대해 친박계는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오히려 MB개혁법안을 강행 추진하며 박 전 대표를 비난하던 친이계가 여론조사 결과에서 박근혜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나자 이런 현상에 대해 인정하며 자성하는 분위기다.

강경 친이계 한 의원은 “친이계가 입은 타격이 크다. 이런 결과가 나와도 아무것도 못한 우리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그는 “친이직계와 친이계가 뭘 했나. 의원들은 법안을 제대로 들여다 볼 생각도 안했다. 남 탓 할 일이 아니다. (이번 법안 전쟁) 결과를 두고 누구의 책임이라고 따져서도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법안 전쟁의 패배자는 이명박 대통령과 친이직계들”이라며 박 전 대표가 법안 전쟁의 승리자라는 평가에 대해선 “그렇게 이야기해도 할 말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박 전 대표와 친박계의 상승세에 대해 “국민이 형식과 원칙을 지키는 정치를 원하고 있다는 증거일 뿐, 불필요한 의미 확대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친박계 한선교 의원도 “오히려 박 전 대표가 인기영합을 위해 발언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기사제공=제휴사 폴리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