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기업호감지수' 작년보다 하락
상태바
대한상의, '기업호감지수' 작년보다 하락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2.07.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황대찬 기자] 국민이 기업에 대해 갖는 호감도가 50.9점으로 지난 조사 때보다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현대경제연구원(원장 김주현)이 최근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2,000여명을 대상으로 2012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0.9점을 기록했다. 이는 2011년 하반기의 51.2점보다 소폭 하락한 수치다.

대한상의는 “2010년 하반기 이후 동반성장, 공생발전, 경제민주화와 같은 이슈가 제기되면서 마치 기업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비춰지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기업호감지수’란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국제경쟁력’(79.4⟶81.1점), ‘생산성향상’(65.6⟶66.2점), ‘사회공헌활동’(40.5⟶41.3점)은 지난 반기보다 상승한 반면, ‘국가경제기여’(51.1⟶49.9점), ‘윤리경영실천’(25.8⟶23.8점)은 다소 하락했다.

연령별로 보면 50대 이상의 고령층이 52.8점으로 가장 후한 점수를 줬으며, 이어 20대(52.2점), 40대(50.8점), 30대(48.2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학력별로는 대졸이상(51.3점), 고졸(50.3점), 중졸이하(50.0점) 순으로 조사돼 학력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해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일자리창출’(34.6%)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국가경제 기여’(32.6%), ‘국가브랜드 향상’(27.9%),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수행’(4.9%) 등의 순이었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이윤창출’이라는 응답이 56.3%로 ‘부의 사회환원’(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기업 정서와 관련해서는 65.6%가 ‘높은 편’이라 생각했고 <‘낮은 편’ 34.4%> 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는 76.4%가 ‘경제발전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할 주체’라고 답했다. <‘주체 아님’ 23.6%>

기업가정신에 대해서는 43.8%가 ‘예년보다 높아졌다’고 답했고, <‘비슷하다’(37.7%), ‘낮아졌다’(18.5%)>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는 방안으로는 ‘노사안정’(47.6%), ‘정책불확실성 제고’(18.3%), ‘창업지원 강화’(16.5%), ‘규제완화’(10.1%) 등을 차례로 들었다. <‘반기업정서 해소’ 7.0%, 기타 0.5%>

최근 청년실업, 중장년층 재취업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하는 의견이 많았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과제로 응답자들은 ‘일자리 창출’(48.6%)을 첫 손에 꼽은데 이어 ‘근로자 복지향상’(22.0%),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이행’(13.2%), ‘국가경쟁력 강화’(11.1%), ‘이윤창출을 통한 국부증진’(5.0%) 등을 차례로 꼽았다. <기타 0.1%>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규제완화, 노동유연성 제고 및 조세감면 등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기업을 격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업도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적·윤리적 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