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 “MB사과 진정성 없다”
상태바
시민사회단체들 “MB사과 진정성 없다”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2.07.2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발표한 친인척 비리 관련 대국민 사과 성명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은 "사과에 진정성이 없었다"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참여연대 장정욱 행정감시센터 팀장은 "이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이 측근비리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는지, 다른 비리는 없는지 분명히 밝혀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검찰 수사를 기다려야 한다' 등의 얘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장 팀장은 "청와대는 단순한 사과에서 그치지 말고 검찰 수사로 밝혀진 것 뿐 아니라 다른 측근비리가 있다면 그것도 밝힌 뒤 국민에게 사죄해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진보연대 오종렬 상임고문은 "이명박 정권은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부'라는 수식어 속에 온갖 부정부패를 감춰왔다"며 "그 진상을 다 털어놔야 한다"고 지적했했다.

오 상임고문은 "말로만 사과하고 해오던 길을 그대로 걷는다면 그것은 사과가 아니다"며 "사과에 걸맞는 행동이 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수 성향인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이갑산 공동대표도 "대통령이 사과할 때는 진정성이 묻어나는 사과여야 한다"며 "기자들에게 질문도 받고 진정어린 사과를 해야 했는데 요식행위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이갑산 공동대표는 "(측근비리는) 역대 정권 말기에 늘 있었던 일인데 이명박 정권을 끝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없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바른사회시민희의 김기린 정치팀장은 "당연하게 사과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내용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민주노총은 "이 대통령이 말이 아닌 그에 응당한 실질적 책임을 져야한다"며 "이 대통령이 사과를 한답시고 늘어놓은 말도 행간에는 온통 변명과 흉계, 오만뿐"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대통령 자신은 문제가 없었지만 아랫사람을 다스리지 못한 결과이고 자신은 마치 도의적 책임을 지는 군자처럼 가장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