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 건축용 단열재 시장 진출
상태바
LG하우시스, 건축용 단열재 시장 진출
  • 서정철 기자
  • 승인 2012.05.1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LG하우시스는 건물 에너지 손실의 주요 원인인 벽면과 지붕의 열 손실을 획기적으로 막을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건축용 단열재 ‘PF보드’ 생산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와 관련 LG하우시스는 올해 초 일본 아사히유기재공업주식회사와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260억을 투자해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충북 옥산공장에 내년 상반기까지 PF보드 양산라인을 구축, 국내 최초로 국산화할 계획이다.

PF보드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수지를 친환경적으로 발포해 에너지효율성을 극대화한 고성능 단열재로, 얇은 두께로 최고 수준의 단열성능을 구현할 수 있어 현재 일본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PF보드는 한국방재시험연구원에서 난연 2급 인증을 획득할 만큼 불에 잘 타지 않고 화재 시 유독가스 발생이 없어 안전하며, 프레온가스 대신 친환경가스를 주입해 제조 상의 CO2 배출량을 줄여 녹색공간 확대에도 이바지한다는 평가다.

또한 스티로폼의 1/10 크기의 미세입자를 적용해 얇으면서도 견고한 내부구조를 구축해 25년 이상 단열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기내구성을 확보했으며, 건축물의 공간활용도와 시공편의성을 높일 수 있어 건물 외벽에 단열재를 설치하는 ‘외단열 공법’ 적용 시에도 활용도가 높다.

현재 국내 건축용 단열재 시장은 스티로폼, 압출 스티로폼, 글라스울, 폴리우레탄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스티로폼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화재에 취약하고 두께 대비 단열효과가 떨어지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PF보드는 높은 단열성능을 갖춰 폴리우레탄 대비 20% 이상, 스티로폼 대비 2배 가까이 효과가 있으며, 화재안전성과 공간효율성 등이 탁월해 벽체의 단열성능을 법제화한 ‘친환경 주택건설 기준’이나 전체 건물의 에너지소비량을 측정해 인센티브를 주는 ‘건물 에너지 효율 등급제’ 등의 정부시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LG하우시스는 기존 아파트, 주택 등 주거용 단열재 시장뿐 아니라 상업용 건물로 PF보드 시장을 확대시키고, 유통망을 확장해 일본·중국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힘써 고속 성장하는 고성능 단열재 시장에서 교두보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LG하우시스 한명호 대표는 “LG하우시스는 국내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창호 분야와 함께 건물 벽면, 지붕 등에 사용하는 고성능 단열재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건물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게 됐다”며, “단열재 관련 법규 강화로 고성능 단열재 시장이 2000년대 들어 10배 이상 성장한 일본이나 영국과 같이, 급성장이 예상되는 PF보드 시장을 조기 선점해 2016년까지 60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