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공동정부론은 허상…분권형 개헌하자”
상태바
이재오 ”공동정부론은 허상…분권형 개헌하자”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2.05.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대권 도전을 선언한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전 특임장관)은 13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제안한 공동정부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재오 의원의 한 측근에 따르면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수유리 국립 4·19묘지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동정부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안 원장은 지금 세력이 없는 상태"라고 지적하며 "공동정부론은 허상"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의원은 "민주통합당은 지금 정당 체제가 갖춰져 있는 상태인 반면 안 원장측은 세력이 안나타나고 있다"며 "공동정부체제가 되려면 안 원장 쪽에서도 세력이 나타난 뒤 국정 운영의 비전과 정체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시스템이 갖춰진 상태에서 운영을 해야지 세력이나 정체성이 부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동정부를 거론)하는 것은 말로만 하는 것"이라며 "공동정부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제안한 분권형 대통령제를 받아들이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 10일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의 구조적 한계로 지적되는 대통령 1인에게 집중된 절대권력을 대통령과 총리가 분점해 대통령은 외교·국방·통일 등의 권한을 갖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의원은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선거주기를 일치시켜 정치안정을 도모코자 자신의 18대 대통령임기를 3년으로 단축할 것임을 강력 시사했다. 이 의원은 14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 토론회를 열고 그동안 구상해왔던 개정 헌법 시안 등을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