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외환은행 필리핀 지점 늘리고, M&A 추진하겠다"
상태바
김정태 "외환은행 필리핀 지점 늘리고, M&A 추진하겠다"
  • 최소연 기자
  • 승인 2012.05.0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하나금융지주가 필리핀 외환은행 지점수를 늘리고, 현지은행의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등 필리핀 공략에 나선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3일 아세안+3 재무장관회의·총재회의 참석 차 필리핀 마닐라를 찾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외환은행 지점을 3개까지 우리가 정한 대로 낼 수 있고, 3개는 필리핀 정부에서 정해주는 자리에 내면 6개까지 늘릴 수 있다"며 "필리핀을 화교 벨트, 동남아시아 벨트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필리핀은 우리나라 유학생만 4만명, 교민을 포함하면 10만명이 사는 큰 시장"이라며 "특히 외국에서 돈을 벌어서 본국에 송금하는 자금이 국내총생산(GDP)의 16%, 비공식적으로 250억 달러 정도로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회장은 "외환은행 지점수를 늘려서 현지 법인화시킬 계획"이라며 "현지 법인화를 추진하면서 좋은 M&A 매물이 나온다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은 해외 공략을 위해 지주 산하 크레딧파이낸스 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신현승 외환은행 해외사업그룹 부장은 "전세계 외환 및 송금 거래 업무를 집중시켜 하나의 센터로 통합해 집중 관리하고 영업을 하겠다"며 "2차적으로 국내 농협 등을 외국기업에 거래과 거래하게 한 뒤 수수료를 받고, 필리핀, 베트남 등의 현지 고객들의 외환 업무를 받아 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