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은 시기상조"
상태바
靑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은 시기상조"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2.04.2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담식 유언비어 자제해야"

[매일일보] 청와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 요구에 대해 시기상조라며 괴담식 유언비어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미국의 광우병 발생에 따른 쇠고기 수입중단 요구와 관련해 “(일각에서)우려하는 것처럼 (미국에서)수입되는 소고기가 국민건강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할 징후는 아직 없다”고 강조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공식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미국에서 )젖소를 들여오지 않는데, 젖소에서 광우병이 발생했고, 특히 (광우병 위험이 높은)30개월 이상 연령이 지난 것은 국내에 수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히 “(일부 언론이) 총리 담화문 발표 내용 중 일부만 발췌해서 잘못 보도하거나, (일부에서) 괴담식으로 SNS 등 인터넷 상에서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것은 국민의 건강이 관련된 사안인 만큼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당시 발표된 총리 담화문 전문을 보면 ‘광우병이 미국에서 발생해 국민 건강이 위험에 처한다고 판단되면 수입중단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돼있다”며 “사실 관계는 분명히 정리하고 얘기를 해야 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박 대변인의 이러한 발언은 수입중단 조치를 규정한 총리 담화문 내용중 '광우병이 미국에서 발생한 것은 사실'이지만, '국민건강이 위험에 처했다'고 볼 근거는 아직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국민건강이나 이런 것을 두고 호도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자제해야한다”고 반문한 뒤 “정부와 청와대 모두 최우선 고려하는 것은 국민의 건강이고, 확실히 책임지겠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되면 즉각 수입을 중단하겠다'는 당시(2008년 5월8일) 정부의 광고 내용에 대해서는 “광고문구는 축약되고 생략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박 대변인은 “농림부에서 현재 검역을 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